역사적 의미·가치 재조명

한국자유총연맹 강석호 총재가 23일 ‘신의주학생의거 78주년 기념식 및 세미나’에서 토론에 앞서 세미나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한국자유총연맹 제공

“자유민주주의라는 건국이념의 씨앗을 뿌린 신의주학생의거의 숭고한 청년정신과 시대정신을 되살려야 합니다.”

한국자유총연맹(총재 강석호)이 23일 신의주학생의거 78주년을 맞아 신의주학생의거기념회와 공동으로 서울 남산 자유센터에서 ‘신의주학생의거 78주년 기념식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 1945년 11월 18일과 23일 신의주 학생들과 주민들이 소련 군정의 폭거에 항거한 ‘세계 최초의 반공 운동’인 신의주학생의거를 기리고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성삼영 대통령실 행정관, 윤동진 신의주학생의거 기념회장, 박상중 전 5·18기념재단 이사장, 권영해 전 국방부 장관, 이재춘 나라사랑전직외교관모임 대표(전 러시아 대사), 김태훈 사단법인북한인권 이사장, 김석우 북한인권시민연합 이사(전 통일부 차관) 등 각계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강석호 총재는 이날 기념사를 통해 “78년 전 신의주의 수많은 학생과 주민은 민족적 의기와 애국심으로 북한 공산당과 소련의 압제에 맨손으로 저항했다”라며 “오늘의 세미나를 계기로 우리 모두 신의주학생의거의 뜻을 가슴에 담아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안보 지킴이의 사명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를 새롭게 다지자”라고 강조했다.

윤동진 신의주학생의거 기념회장은 추도사를 통해 “자유롭고 평화로운 오늘날의 위대한 대한민국은 선열들의 피와 땀으로 이룩된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오늘을 기점으로 우리 자유민주주의 수호자들이 앞장서서 먼저 가신 선열들을 생각하며 조국을 지켜낼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기념식을 마친 후에는 참석자 전원이 자유센터 내 신의주학생의거 기념탑을 찾아 그들의 넋을 기렸다. 신의주학생의거 기념탑은 1968년 11월 제12회 반공 학생의 날에 신의주학생의거를 기리고자 한국자유총연맹 부지 안에 세워졌다.

이후 신의주학생의거의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한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는 권대은 연맹 통일안보분과 자문위원이 사회를, 박명수 서울신학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조민 전 통일연구원 부원장이 ‘신의주 자유·반공 학생의거의 성격과 의의’를 주제로, 이어 ‘신의주학생반공의거 사료 발굴 희생자·부상자·체포자·유형자 규모 및 명단’을 주제로 조형곤 21C미래교육연합대표가 발제했다. 

이외에 △이지수 명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수 △이선민 전 조선일보 선임기자·역사학 박사 △손광주 북한인권단체협의회 상임대표 △이휘성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책임연구원이 토론자로 참여해 신의주학생의거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논했다. 또 이번 세미나에서는 사건 발생 당일 소련군에 희생된 ‘신의주 중학생 23명 명단’ 전체를 최초로 공개해 의미를 더했다. 그동안 신의주학생의거 주동자 박태근을 포함해 1963년 10월 3일 건국독립유공자상을 받은 5명 외에는 전체 희생자 명단이 온전히 발굴되지 않았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