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과 경주, 울산의 해오름동맹이 21일 다시 한자리에 모였다. 지난 1년간 진행해 온 해오름동맹 도시발전전략연구 최종보고회와 정기회를 겸한 자리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주낙영 경주시장, 김두겸 울산시장도 함께했다.

해오름동맹은 2016년 울산∼포항간 고속도로가 개통된 것을 계기로 3개 도시가 상생협력을 목적으로 만든 협의체다. 시·도간 협력을 넘어 광역단체와 기초단체가 협의체를 구성한 이색적인 도시협의체다. 도시간 상생 협력을 위한 논의도 활발히 전개해 왔다.

서울 메가시티가 정치 쟁점화되면서 전국 도시들의 광역화가 다시 조명을 받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이미 7년째 이어지는 해오름동맹의 그간 성과와 향후 나아갈 방향이 주목받는 것은 당연하다. 그동안의 결과물을 놓고 반성할 점이 있다면 반성하고 지금 시점에 맞는 도시 동맹의 갈 길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3개 도시는 각기 특색있는 발전을 해왔다. 울산은 자동차·조선 등 중공업도시로, 경주는 천년고도 역사문화도시로, 포항은 철강과 이차전지도시로 성장했다. 3개 도시가 합쳐진다면 전국 어느 도시보다 강력하고 특색있는 광역도시권을 형성할 수 있다. 해오름동맹이 각 도시의 기반을 잘 모으면 광역도시권의 신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날 모임에서 해오름동맹 도시발전전략으로 신산업 육성 및 단일경제권 형성, 초광역교통망 연계, 해오름 관광 동반성장 등 총 6개 분야 26개 사업이 제시됐다.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는 사업이 없고, 계획대로라면 도시발전을 견인할 동력이 될 수 있다. 문제는 지금보다 도시동맹의 결속력을 더 굳게 하고 실천할 에너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각 도시의 개별 발전보다 공동 발전을 통한 동반성장에 의기투합해야 실제적 광역경제권을 이룰 수 있다. 지금은 수도권 중심의 메가시티론에 강력히 대응할 도시협의체를 만들 때다. 지역경제 활성화가 지방의 인구소멸 문제 등을 풀 수 있는 해법이기 때문이다. 도시협의체로서 기반이 이미 다져진 해오름동맹이 지방시대에 맞는 신모델을 제시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