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배 하브루타 토론대회
‘원자력 발전 확대’ 열띤 소통

[영천] 제3회 영천시장배 전국 하브루타 토론대회가 마무리 됐다.

13일 영천시에 따르면 최근 한국폴리텍 로봇캠퍼스에 열린 하브루타 토론대회에는 전국 초등학생과 중학생, 학부모, 심판진 등 150여 명이 참여해 5개 부문별 치열한 토론 배틀을 가졌다.

이번 대회를 주관한 영천시하브루타 슬로리딩협회(회장 김지미)는 올 하반기 심판양성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19명을 심판인력으로 대거 투입했다.

하브루타 토론대회는 1 대 1 짝을 지어 질문과 대화, 토론, 논쟁하는 유대인 토론방식을 적용해 운영되는 대회로 청소년들에게 질문과 경청 소통능력을 높이는 학습법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는 ‘원자력 발전 확대해야 한다’라는 논제를 제시해 ‘두 얼굴의 에너지원, 원자력’을 둘러싼 찬반의 근거와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해법까지 청소년들의 논리적 사고와 표현, 비판적 접근 노력 등을 다양하게 청취할 수 있는 대화의 테이블이 펼쳐졌다.

선수들은 축제의 분위기 속에서 승패를 떠나 토론의 가치를 모든 참가자들이 함께 학습하고 즐기는 배움의 장으로 행사가 풍성하게 마무리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토론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상호 존중과 배려를 배우며, 평소 관심 밖의 이야기에 대해 애정을 갖고 들여다봄으로써 청소년들이 세상과 더 크게 소통하고 성장하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전했다.

/조규남기자 nam831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