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민의 날 특집 / 남한권 울릉군수 대담
항공·크루즈 완벽 인프라 구축
중추 관광산업 육성·발전 심혈
위험지역 점검·안전지대 확충

남한권 울릉군수

남한권 울릉군수는 지난 25일 울릉군민의 날을 맞아 새로운 각오로 울릉군을 이끌어 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남 군수는 울릉도 개척(開拓) 142년, 설군(設郡) 124년을 맞아 군민의 하나 된 힘으로 더 큰 번영을 이룩하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남 군수는 민선8기 취임 이후 깊은 사명감과 무거운 책임감으로 새희망, 새울릉의 군정 슬로건 아래 위대한 울릉,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달라는 군민들의 준엄한 엄령을 이행하기 위해 600여 공직자와 함께 총력을 다해 경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릉도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울릉공항 건설 계획은.

△항공과 크루즈 시대를 대비한 완벽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울릉공항은 현재 공정률 36%로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 울릉항 제1~2 단계는 완공했지만 대형 크루즈 유치를 위해서는 부족하다. 울릉항 3단계, 울릉도 섬 일주도로를 완벽하게 건설하기 위해 울릉일주도로 건설 기본계획 반영, 공공하수 처리시설 설치 등도 임기내 결실을 맺겠다.

-울릉도 경제활성화 복안은.

△울릉군의 중추 산업인 관광산업 육성과 발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문화관광체육부의 가고 싶은 K 관광 섬 건설을 위해 120억원을 확보했다. 눈 축제, 나리별이 빛나는 밤, 등 새로운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고 있다. 앞으로도 시설 현대화와 통합관광플랫폼 개발 등 관광의 메카 울릉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관광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반 산업이 든든해야한다. 천혜의 자연에서 자란 우리 농수산물의 생산, 제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경쟁력을 높여 농·어업을 성장시키겠다.

-지역 의료, 교육, 사회복지 대책은.

△지난 5월 노인요양병원을 폐원, 환자중심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장학재단설립을 이행중이다. 장학금과 교복비, 입학준비금 지속 확대 지원, 한동대 그린캠퍼스 유치 및 특레입학 등도 추진하고 있다. 복지는 돈이다. 정부의 세수 감소와 긴축재정 방침으로 내년도 예산증액이 매우 어렵다. 기존에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잘 마무리 되도록 하고 감액 없이 모두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를 찾아 노력하는 등 최선을 다해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

- 안전한 울릉 건설을 위한 안전망 구축 계획은.

△지난 9월 울릉교육지원청과 공모해 학생체육관에 도서관과 주민대피시설을 겸한 역대 최대 금액인 358억 원의 학교복합시설이 최종선정됐다, 학교복합시설에는 울릉읍 도동리 고질적이 교통난을 위해 주차장과 주민을 위한 대피시설이 들어선다. 하지만 위험상황 발생 시 주민대피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남은 임기동안 주민대피시설을 최대한 확보하겠다. 최근 지역곳곳에 낙석으로 인한 피해가 있다. 어느 한곳도 100%안전한 곳이 없다. 울릉도 섬일주도로 주변을 비롯해 위험지역을 선제 점검하고 안전지대 확충과 시설보강을 통해 안전하고 튼튼한 울릉도를 건설하겠다.

- 울릉도 독도지원특별법 제정은 어떻게 되고 있나.

△울릉군의 정주여건, 교육, 환경 등의 대폭적인 개선과 국가의 전폭적인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최우선이다. 바로 울릉도 독도지원특별법을 제정하는 것이다. 벌써 5번째 도전이다. 어려움이 큰 것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 생존의 문제이기에 끝까지 이뤄 낼 때까지 전력을 다할 것이다.

지난해 7월 1일 취임 시 ‘군민이 주인인 열린 군정’을 펼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군정을 펼치겠다. 그래서 군민 모두가 행복한 울릉을 만들어 그 풍요를 군민 여러분이 모두 누리게 하겠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