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판-권영진 국감 발언 설전
金 “權 신청사 기금 1,370억 유용”
權 “신청사 표류 책임을 왜 내게”
權 달서구 출마설에 金 ‘자극’

홍준표 대구시장이 23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23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용판(대구 달서구병) 의원과 권영진 전 대구시장이 대구시 신청사 건립기금 사용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권 전 시장의 김용판 의원 지역구 출마설을 보도한 일부 언론기사가 김 의원을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23일 대구시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권 전 시장을 향해 강한 견제구를 날렸다. 이에 권 전 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분 참 나쁜 국회의원이네요’라는 제목으로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날 김 의원은 “대구시는 김범일 시장 때부터 매년 적립해 신청사 건립 기금 1천765억 원을 적립했지만, 권 전 시장은 당시 코로나 상황에서 희망지원금으로 1천370억원 가까이 유용했다”고 밝혔다.

특히 “권 전 시장은 신청사 건립 기금 등을 합쳐 모두 2천375억 원을 대구시민들에게 10만 원씩 코로나 지원금으로 유용, 포퓰리즘 정책을 폈다”고 덧붙였다. 또 “권 전 시장이 내년 총선에서 달서구에 출마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지금 권 전 시장은 신청사 기금 유용에 대해 달서구민에게 속죄할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홍 시장에게 “신청사 문제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며 통합 신공항 후적지는 전부 동부권”이라면서 “상대적으로 달서구 주민들은 박탈감을 느끼고 있는 점을 유념해 멋진 작품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 시장은 “대구 신청사를 빚없이 건립하기 위해서는 다른 유휴부지 5곳을 매각해도 재원을 마련하기가 어렵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홍 시장도 김 의원과 마찬가지로 “대구 신청사 적립된 기금 2천억 원이 적립돼 있었는데 권 전 시장이 대구시민들에게 10만 원씩 2천400억 원을 뿌렸다”고 맞장구를 쳤다.

이에 권영진 전 대구시장은 “달서병의 김용판 국회의원이 대구시 국정감사장에서 두류신청사 건립이 늦어지고 있는 책임을 전임 시장인 나의 탓으로 돌리는 뜬금없고 한심한 발언을 했다”고 혹평했다.

심지어“신청사 건립기금에서 코로나 재난지원금으로 사용한 것은 600억 원이고 이것도 지난 2021년과 2022년 결산추경시 일부는 채워 넣었다”며 “마치 신청사 건립기금을 모두 재난지원금으로 사용한 것처럼 말하는 것은 가짜뉴스에 다름아니다”고 비난했다.

또 “특히 코로나와 사투를 벌인 대구 시민이 어려운 처지에 있을 때 마른 수건을 짜는 심정으로 예산을 조달해서 재난 지원금을 드린 것을 신청사 건립 지연의 핑계로 삼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면서 “재난지원금이 시민에게 코로나 극복의 힘이 되고 경기 증진의 선순환 효과가 있었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빚내서 청사를 지을 시장이 누가 있겠나? 해마다 필요한 건립 예산을 편성해서 지으면 된다”며 “대구시 예산 규모가 10조 원을 넘어섰고 지역의 국회의원이 노력하고 시장의 의지만 있다면 재원을 못 마련할 이유도 없다”고 반박했다.

권영진 전 시장은 “그동안 홍준표 시장의 눈치만 살피다가 신청사 건립을 무산시킬 위기에 빠트렸던 김용판 의원이 이제 와서 자신의 지역구에 신청사라는 큰 선물을 준 전임 시장을 비판하고 건립 지연의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은 참으로 배은망덕하고 비열한 짓”이라며 “그런다고 당신의 무능과 무책임이 가려지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