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영남대 라이프로그용 멀티모달 언택트센싱 선도연구센터가 문을 열었다.
20일 영남대 라이프로그용 멀티모달 언택트센싱 선도연구센터가 문을 열었다.

영남대가 ‘라이프로그용 멀티모달 언택트센싱 선도연구센터’ 문을 열었다.

20일 영남대는 천마아트센터 이시원 글로벌컨벤션홀에서 라이프로그용 멀티모달 언택트센싱 선도연구센터(센터장 김성호 교수) 개소식을 했다. 

영남대는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선도연구센터 지원사업 과학기술 분야 기초연구사업(RLRC)에 선정돼 라이프로그용 멀티모달 언택트센싱 선도연구센터를 개소했다. 

2019년 자율형 자동차 부품소재 청색 기술 선도연구센터 선정에 이어 이번 선도연구센터 선정까지 RLRC 사업에 2회 선정되며 영남대의 기초연구 분야 연구역량을 정부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올해 7월부터 2030년 2월까지 전자·전파·광파 등 다중물리 특성과 인공지능이 융합된 지능형 멀티모달 언택트 센서 플랫폼 연구를 통해 ‘스크리닝-진단-예방-치료-재활’에 이르는 비대면 라이프사이클 건강관리시스템플랫폼 개발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며, 사업추진을 위해 국비 101억 원을 비롯해 지자체 지원금 등 총사업비 141억여 원이 투입된다. 

김성호 센터장(영남대 전자공학과 교수)은 “라이프로그용 멀티모달 언택트센싱 선도연구센터는 가속화 되고 있는 초고령화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의 지능형 디지털융합 산업을 활성화고자 선도연구, 고급 인재 양성 및 지역 정주 지원에 앞장설 계획이다”면서 “멀티모달 언택트 센싱 원천 기술 확보를 토대로 공학과 의학이 융합된 연구를 진행할 예정으로 질병 예방부터 홈케어까지 전주기 헬스케어 플랫폼을 구축해 경상북도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여는데 이바지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