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일 경산시장
조현일 경산시장

‘광장’

소설가 최인훈이 전후 소설 중 최초로 분단의 문제를 객관적인 시선으로 다루어 필생의 역작으로 꼽히는 중편소설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사전적 의미로 도시 속의 개방된 장소로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넓은 공간인 광장을 이야기하고 싶다.

우린 이러한 광장을 이야기할 때면 으레 미디어에 오르내리는 광화문광장을 떠올린다.

대한민국 역사 문화 중심공간으로 자리 잡은 광화문광장은 광화문의 소실과 복원이 여러 차례 반복되는 부침의 과정에도 여전히 대한민국의 중심공간으로, 사람들이 모이고 만나며 소식과 의견을 나누는 가장 중요한 장소였고, 다양한 근·현대사를 겪으며 민주주의의 상징이자 화합의 공간으로 발돋움했다.

또 2022년 8월 다시 문을 연 광화문광장은 광화문 앞길의 역사적 의미와 깊이를 계승하고 휴식과 산책 등의 일상과 축제나 행사 등의 비 일상을 연결하는 서울 시민의 대표적 삶의 장소가 되었다.

광장을 이야기하며 빠뜨릴 수 없는 것이 아테네광장이다. 고대 강력한 도시국가였던 아테네는 예술과 학문, 철학의 중심지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 등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을 광장에서 펼칠 수 있었다. 현재 그리스어로 ‘헌법’이라는 뜻이 있는 아테네시의 신타그마광장의 별칭인 아테네광장은 1843년 최초의 헌법이 공포된 장소로 유명하다.

눈을 돌려 인근 대구시를 바라보면 성공적으로 정착한 광장이 있다. 대구시는 1981년 조성된 두류야구장을 시민광장으로 조성해 지난 8월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시민광장은 대구시의 관광상품으로 자리 잡은 치맥페스티벌이 열리고 관등놀이축제 등 행사·축제의 공간으로 활용되며 시민들의 도심 속 휴식과 힐링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지금까지 광장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한 이유가 있다. 경산시는 2024년 10월쯤에 ‘경산문화관광재단’을 설립할 예정이다.

경산문화관광재단의 설립은 문화예술과 관광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문화콘텐츠 개발과 체계적인 문화정책 추진을 위한 전문 조직 설립의 필요성에 따른 것이다. 경산문화관광재단은 경산시가 출연하는 민법에 따른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문화예술 및 관광 진흥을 위한 기획 및 공모사업 △문화예술 활성화 사업과 시립예술단 운영, 예술단체와 예술인 지원 △지역축제 기획 및 추진 △관광콘텐츠 개발과 홍보·마케팅 △국비 공모사업 진행 △경산 갓바위 야영장 위탁 운영과 시설관리 등을 담당한다.

지금까지 지역에서 열린 축제는 자인이나 와촌에서 개최되며 협소한 주차장과 차별되지 못한, 관심을 끌기 어려운 축제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또 지역행사들이 생활체육공원 어귀마당에서 개최되며 기획력을 발휘할 기회가 없었다.

축제다운 축제, 기획력이 돋보이는 행사, 문화와 쉼, 놀이가 어우러져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공간의 필요성이 경산문화관광재단의 설립과 함께 필요해진 것이다.

지역의 광장이 갖는 의미는 남다르다.

광화문광장처럼 거창한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려워도 지역을 대표할 힘은 있다.

경북의 3대 도시로 성장한 경산이지만 지역을 대표하는 광장을 다시 조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경산의 광장은 처음부터 신중하게 접근해 시민 누구나 수긍하는 입지와 규모로 조성이 요구되고 있다.

자치단체장은 누구나 자신의 이름을 기록할 수 있는 업적을 쌓기를 원하고 이를 자랑으로 여긴다.

하지만, 자신의 업적을 나타내고자 급하게 추진한 사업들이 후손의 부담으로 다가온 사례를 많이 목격하고 있다.

경산시 광장은 시장의 업적이 아닌 시민의 힘으로 이룬 광장이 될 것이다.

아테네광장이 고대에서 지금까지 사랑을 받고 자유로운 토론으로 후대에 큰 영향을 끼친 것처럼 경산의 광장도 시민의 자랑거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역을 찾는 방문객에게는 꼭 찾아보아야 하는 공간, 시민에게는 언제든지 찾아가도 무언가를 누릴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