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동회’기념촬영 모습. /포항문화재단 제공
(재)포항문화재단은 최근 포항송도초등학교에서 놀면서 생존 기술을 배우는 ‘안전운동회’를 개최했다.

현재 우리 사회의 주요 담론 중 하나인 ‘안전도시 포항’을 지향점으로 지역이 가진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기 위한 공동 프로젝트로 기획된 이번 안전운동회는 포항문화재단, 포항송도초등학교, 경북시민재단이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 자원 연결을 시도한 사례다.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 아동기 때부터 자연재해와 사회적 재난 상황에 대비하는 안전의식을 확보하도록 놀이와 연계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초등학교 운동회 형식을 차용해 ‘안전, 놀이, 문화’를 주제로 안전 문화 콘텐츠에 기반한 체험형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행사에서는 포항문화재단, 포항시, 협업그룹 문화재생활동가 F5, 예술놀이 전문가, 경북지역문제해결플랫폼, 교육기관의 연계를 통해 재해·재난 상황에 대비하는 놀이 프로그램 6개와 안전 체험이 가능한 포항남부소방서, 대한적십자사경북지사 등 유관기관의 안전박람회 부스 4개가 운영됐다.

한편 안전운동회 실행 주체인 문화재생활동가 F5는 문화도시 포항의 협업 워킹그룹으로 지진과 코로나 등의 재난 상황을 겪으며 시민의 일상적 삶을 문화적 요소로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활동가 그룹이다. 문화도시 포항의 시민 활동부터 시작해 타 사업, 기관 등과 협업·확장되는 시민의 문화적 성장 주체로서 상징적 사례를 만들어 가고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