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美 등 국내외 최정상 작가 참여
내달 5일까지 다양한 사진전 개최

김재욱(가운데) 칠곡군수가 칠곡트랜스미디어 축제에 참가한 사운드아트 대가 톰풀샴(왼쪽), 영국사진작가 톰 불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칠곡군 제공
[칠곡] 칠곡문화관광재단은 문체부 법정문화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한달간 영국, 프랑스, 미국 등 세계 정상급 작가들이 참가한 국제 문화예술 축제를 ‘땅의 시학’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칠곡트랜스미디어 축제는 호국으로 알려진 칠곡군 정체성을 문화와 예술로 확장하고 지역 간 문화 향유의 격차를 없애는 등 주민에게 일상의 문화 활동을 지원코자 마련됐다.

축제는 유니세프로부터 한국인 최초로 특별상을 받은 한상무 작가를 비롯해 김신욱, 김민선, 김태동, 이종석, 이준, 윤진영, 장진승, 최문선 등 국내 유명 작가들이 참여한다. 이와 함께 프랑스에서 최고 사진상인 ‘니엡스상’을 수상한 줄리엣 아그넬과 영국 신진작가 ‘뉴 컨템포러리’수상자인 톰 불, 사운드 아트와 퍼포먼스의 대가 톰 풀샴 등 4개국 18명이 참가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작가들이 칠곡에 관한 새롭고 창의적인 관점을 다루는 주제전과 야외에서 열리는 특별전, 길 위의 사진전, 미디어 큐브, 각종 부대행사로 구성됐다.

꿀벌테마나라테마공원에서는 칠곡군 거리, 주택, 건물, 하천 등의 공간을 김찬훈, 이지영 등 작가의 시선으로 바라 본 ‘거리 사진전’이 열린다.

또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은 해외 6·25 참전용사들의 자부심과 헌신을 기리고자 미국과 UN 참전국을 찾아가 군복을 입은 노병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한 라미 현 작가의 ‘프로젝트 저’는 물론 미디어 큐브와 빛의 향연이 펼쳐진다.

이와 함께 왜관역 광장과 호국의다리 일대에는 칠곡 군민 30명의 모습을 담은 대형 사진이 전시되는 한상무 작가의 ‘칠곡 사람들’이 열린다.

손영실 칠곡군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칠곡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산하고 잠재력을 발굴해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김재욱 칠곡군수는 “서울이 아닌 칠곡에서도 국제적 수준의 문화 축제가 한달 간 열린다”며 “많은 관람객이 칠곡군을 찾아 수준 높은 문화 향연에 함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강명환기자 gang353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