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영해면 옛 영해금융조합 건물. /연합뉴스
영덕군 영해면 옛 영해금융조합 건물. /연합뉴스

영덕군은 밤에 영덕지역 근현대 문화유산을 즐길 수 있는 ‘영덕 문화유산 야행’이 2024년 문화재청 문화유산 활용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문화유산 야행은 지역에 모인 문화유산과 그 주변 문화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 활용하는 사업으로 지역 문화, 관광, 경제를 활성화하는 야간 특화 프로그램이다.

군은 내년에는 10월에 ‘영해 1924 그날 밤을 거닐다’란 부제로 1924년을 임의의시점으로 정해 영해면 장터거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살았던 면민 이야기를 ‘8야(夜)’란 여덟가지 프로그램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영해면 성내리에 있는 영해장터거리 근대역사공간은 근대 한국인 장터거리 생활상이 잘 남았고 다양한 근대 건축물이 있어 2019년 국가등록문화재에 올랐다.

장터거리에 있는 영덕 구 영해금융조합, 영덕 영해양조장 및 사택 등 10곳은 별도로 문화재로 등록됐다.

이곳은 1871년 농민운동인 이필제 영해동학혁명, 평민의병장 신돌석 장군 항일투쟁, 1919년 3월 18일 3천여명이 참여한 만세운동 등이 일어난 역사적 장소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영해 장터거리 근대역사 공간은 그 역사성과 가치를 인정받아 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곳”이라며, “3년 연속 공모에 선정된 만큼 주민과 함께 새로운 문화와 미래를 열 수 있는 행사를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윤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