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 리스크는 여전“ 주장…일부는 여전히 ‘李 퇴진론’ 강조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은 27일 친명(친이재명) 주류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체포동의안 가결파’ 징계 기류에 ”통합의 정치가 필요하다“고 반발했다.

비명계는 특히 이 대표 구속영장이 이날 기각되자 더욱 몸을 사리는 모습이다.

대표적 비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나와 당내 ‘가결표’에 대해 ”국민에게 약속을 지키는 정당, 방탄에서 벗어나는 정당이 되기 위해 한 것이지 구속되라고 한 건 아니다“라며 ”해당 행위로 몰아가는 건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재창당 각오로 당내 통합과 혁신의 계기로 삼아야지 누구를 색출해 골라낸단 건 여당이 좋아할 일“이라며 ”통합을 위한 노력을 더 해야지 마녀사냥으로 가면 힘들어진다“고 강조했다.

김종민 의원도 CBS 라디오에서 ”무기명 비밀투표인데, 밝히라는 것 자체가 민주주의를 배신하는 행위“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중립적 기관인 법원의 판단을 구해보는 게 지루한 싸움을 정리·정돈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항변했다.

이원욱 의원은 SBS 라디오에 출연, 이 대표를 향해 ”이런 시점에 당을 어떻게 통합하고, ‘원팀’으로 갈지 고민하는 게 진정한 지도자의 모습“이라며 ”분열을 획책하는 단어를 남발하는 건 지도자의 모습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가결한 의원들 덕분에 당이 방탄 프레임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며 ”가결했다고 밝힌 의원들에 대해서는 표창을 줘야 한다“라고도 했다.

비명계 의원들은 구속영장 기각으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된 건아니라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검찰 리스크는 잦아들지만, 법원 리스크가 나올 것“이라고 했고, 김의원도 ”재판에서 최종적으로 유·무죄 다툼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상민 의원은 ‘이재명 퇴진론’을 거듭 주장했다.

이 의원은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 체제로 총선까지 가는 것이냐’고 진행자가 묻자 ”가능하면 빨리 대표직을 사임하는 게 적절하다“며 ”영장 기각과 관계없이 사법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된 건 아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