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 TIP 비정상 자궁출혈에 대해서
스트레스·수면장애·비만
과도한 운동도 유발 원인
폐경 이후는 무조건 검사

포항성모병원 산부인과 박영복 진료과장

모든 여성은 10대에 시작되는 초경부터 50대 경에 끝나는 완경까지 규칙적으로 월경을 합니다만, 이러한 정상적인 생리 주기 이외에 예기치 못한 출혈을 우리는 비정상 자궁출혈이라고 합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은 가임기 여성에게 흔한 문제입니다. 이는 가임기 시작과 종료 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20%의 증례는 사춘기 소녀에게 발생하고 50% 이상은 45세 이상의 여성에게 발생합니다.

비정상 자궁출혈은 크게 자궁이나 난소의 기질적인 문제가 아닌 호로몬 기능이상으로 발생하는 비기능성 자궁출혈과 자궁이나 난소의 구조적 질병에 기인하는 출혈로 나누게 됩니다.

비기능성 자궁출혈은 가장 흔한 원인은 배란장애입니다. 다시 말해, 난소가 규칙적으로 배란하지 못하는 것으로, 이는 뇌하수체와 시상하부의 호로몬의 조절이상으로, 흔한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수면장애, 과도한 비만과 과도한 운동 등 다양한 신체활동상의 불규칙한 패턴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피임약이나 호로몬제 복용의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체질적으로 다낭성 난소증후군과 같은 만성 배란장애를 유발하는 패턴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배란이 되고 수정되지 않은 후에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일반적으로 낮아지지만 이 수치가 줄어들지 않고 계속 높을 때 주로 비정상 자궁출혈이 발생합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으면 해당 프로게스테론 수치와 균형이 맞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비정상 출혈이 있는 여성에서, 난자가 배출되지 않고, 자궁내막이 계속하여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이런 비정상인 두꺼움을 자궁내막 이상 증식이라고 합니다. 주기적으로 두꺼워진 내막이 불완전하고 불규칙적으로 배출되어 출혈을 일으킵니다. 출혈이 불규칙하고 오래 지속되며 때때로 양이 많고,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비정상 자궁 출혈은 무배란성 자궁 출혈이라 합니다.

반대로 기질적문제로 기인되는 비정상 자궁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임신과 관련된 절박유산이나 착상출혈 등 임신관련 상황이 있을 수 있으며, 생리하는 자궁내막에 발생하는 용종(폴립), 자궁내막의 점막하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의 이상증식(자궁내막 증식증이나 선암병변) , 자궁내막암 등 다양한 자궁의 질병과 관련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출혈의 진단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병력 청취입니다.

병력 청취로 출혈의 패턴을 분석하고, 출혈의 양을 대략으로 계측해 빈혈유무를 확인하고, 호로몬 불균형에 의한 비기능성 자궁출혈인지, 생리가 나오는 길(질, 자궁경부, 자궁내막 등 )에서 발생하는 질병이 원인인지를 예측하게 됩니다.

이러한 원인을 찾기 위해 질경검사, 자궁초음파 검사를 먼저 시행하게 됩니다.

질경검사로 얻을 수 있는 정보로는 질벽 내 상처나 출혈의 원인이 될만한 병변을 확인하고, 자궁경부의 질환(자궁경부염증, 용종, 자궁경부암 등 )을 감별해 내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로는 자궁내경부와 자궁내막을 보고, 자궁내막이 두꺼운지, 자궁내막에 용종이나 점막하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 증식증이나, 자궁선근증이 있는지, 자궁내막암등의 악성병변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자궁내막생검(조직검사) 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 45세 이상이며 자궁내막암의 위험 요인(비만, 당뇨, 고혈압, 다낭성 난소증후군, 다모증 등 )이 하나 이상인 여성이나, 45세 미만이며 자궁내막암의 위험 요인이 여러 개인 여성, 그리고 치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자궁출혈이 있다거나, 자궁내막이 두꺼워짐(질경유 초음파 검사로 확인), 그리고 초음파 검사 시 불확실한 결과로 예측이 힘들 때 자궁내막 생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출혈의 치료는 연령과 출혈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폐경 이후의 출혈은 무조건적으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지만, 10대 초경 이후의 비정상 자궁출혈은 뇌하수체 시상하부 난소의 호로몬 축의 미성숙에 기인된 출혈이기에 출혈이 많지 않으면 치료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 보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에 병변으로 기인된 경우에는 자궁내막 소파수술이나 자궁내시경 수술로 조직학적 진단 및 치료가 동시에 이뤄 질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나 자궁내막의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자궁내시경 수술을 많이 권유하는 편입니다. 자궁내막이 두껍거나, 유산 등의 임신과 관련된 경우에는 자궁내막 소파수술을 통해 치료하지만, 자궁내막에 용종이나 점막하 근종, 자궁선근증 등에 의한 기질적 내막의 병변을 치료할 때에는 자궁내시경을 통해 병변만 간단히 제거될 수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출혈은 크게 두려워 할 질병은 아니기에, 비정상 자궁출혈이 있으면 자궁검진도 할겸 산부인과에 가벼운 마음으로 내원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