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우, 김순옥 부부(앞줄)와 최희군 동청도농협 조합장, 김진성 농협 청도군지부장 등이 새농민상 수상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청도농협(조합장 최희군) 조합원 김동우·김순옥 부부가 최근 농협중앙회가 자립·과학·협동하는 최고의 선도농업인에게 수여하는 ‘이달의 새농민상’을 받았다.

도시에서 직장생활을 하던 김동우 씨 부부는 1996년 고향인 금천면 갈지리로 귀향해 양돈과 과수 등 다양한 영농활동으로 경험을 축적하고 선진지 견학을 통한 신 소득 작물 재배에 도전해 동청도농협 산딸기공선회 초대 회장을 역임하면서 생산과 출하 방식 다양화, 홈쇼핑 판매, 냉동 산딸기 수출 등 농가 소득증대에 힘쓰고 지역에서 ‘대극천’ 복숭아가 생소하던 시기에 재배에 도전해 높은 가격을 받는 등 농업 고부가가치 창출에 매진했다.

또 지역에서도 영농회장과 자율방범대장, 한농연 청도군연합회장을 역임하고 현재도 바쁜 영농활동 중에 한농연 경상북도연합회 사무처장을 맡아 농업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동우 씨 부부는 “농업 분야에는 아직도 도전할 가치가 있는 많은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농업 분야의 고령화가 심각한 현실이다”며 “새농민상 수상을 계기로 지역에 청년들이 농업 분야에 많이 진출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