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주요과목 공교육 연계 강화
까다로운 선택지 변별력 확보도”
입시업계는 수·영 난도 하락 분석

이른바 ‘킬러문항’이 배제된 수능 모의고사가 시행된 6일 오전 포항시 남구 연일읍 영일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들이 집중해서 문제를 풀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6일 실시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9월 모의평가는 교육부가 밝힌대로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이 배제되고 EBS와의 연계가 강화된 것으로 평가됐다.

생소한 소재나 전문적인 배경지식이 있으면 풀기 쉬운 문제 대신, 지문을 끝까지 읽고 제시된 정보를 파악해야 풀 수 있는 문제와 까다로운 선택지가 변별력 확보에 활용됐다는 분석이다.

다만, EBS 대표 강사들은 국어·수학·영어 모두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었다고 평가한 반면, 입시업계는 수학과 영어영역의 경우 난도가 다소 하락한 것으로 분석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2천139개 고등학교(교육청 포함)와 485개 지정학원에서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가 치러졌다.

정부는 6월 모의평가 이후 수능에서 공교육이 다루지 않는 이른바 킬러문항을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모의평가는 수능의 출제 방향을 탐색해볼 수 있는 처음이자 마지막 모의평가다.

EBS는 이번 모의평가에서 처음으로 국어·수학·영어영역 종료 후 출제경향 분석 브리핑을 진행했다.

EBS 대표 강사들은 이들 주요과목에서 킬러문항이 빠지고 공교육 연계성이 강화됐으며 과도한 추론·계산, 사전지식을 요구하는가 없었다고 반복적으로 강조했다.

‘공교육을 잘 따라가고 주어진 지문과 선택지를 꼼꼼하게 읽으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다는 것이다.

EBS 국어 강사인 중동고 최서희 교사는 국어영역의 경우 “6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며 “소위 ‘킬러문항’은 배제됐지만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선지 구성으로 변별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작년 수능에서 논란이 됐던 ‘클라이버의 기초대사량 연구’처럼 낯선 개념을 앞세운 문항을 배제하고, 선택지의 정교함을 통해 변별력을 확보했다는 분석이다.

EBS가 꼽은 변별력 높은 문항은 독서 영역에서 초정밀 저울의 질량 측정 방법을다룬 지문에 달린 11번 등이지만 이 역시 EBS와 연계된 문항이었다.

입시업계도 킬러문항이 배제됐지만 어느 정도 변별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