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경본부 ‘AI 로봇 플라자’
매장 무인·자동화 체험 서비스

KT ‘AI 로봇 플라자’ 매장에서 직원이 상담을 하고 있다. /KT 제공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소식에 키오스크나 테이블오더 같은 무인주문시스템과 서빙로봇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문의가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일손을 구하기 힘든 외곽지역이나 혼자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들은 매장 환경 디지털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런 환경변화에 맞춰 KT대구경북광역본부는 지난 18일 소상공인 매장에 적용이 가능한 AI(인공지능)·DX(디지털전환) 솔루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상설 ‘AI 로봇 플라자’를 오픈해 눈길을 끌고 있다.

KT에 따르면 대구지하철 2호선 감삼역 부근에 문을 연 ‘AI 로봇 플라자’는 바쁜 일손을 돕고 매장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서빙 로봇과 하이오더 테이블주문시스템, 감염의 위협으로부터 일상의 안전을 지키는 방역로봇 등을 갖췄다. 일요일을 제외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하면 서비스 체험과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서빙로봇을 연동시킨 프리미엄 테이블주문시스템 하이오더 서비스를 체험해 보면 매장의 무인화와 자동화 원리를 몸소 느낄 수 있다. 간단한 신청 절차를 통해 실제 영업중인 매장에서 시험운용도 가능해 기능과 성능을 직접 확인하고 도입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KT대구경북고객본부장 최성욱 상무는 “KT AI·DX 서비스가 인력 채용과 비교해 합리적인 가격인 데다 비대면 서빙 수요가 늘고 있어 소상공인의 성장과 발전에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