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태국 무역사절단 파견
166건 수출 상담·MOU 20건
585만 달러 수출 등 협약 체결

경북도가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실라리안’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태국 방콕에 파견ㄹ한 해외무역사절단이 수출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실라리안’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지난 7일부터 12일까지 베트남 호치민과 태국 방콕에 해외무역사절단을 파견해 수출상담 166건, 총 585만 달러(78억 원) 상당의 수출 MOU 20건을 체결했다.

이번 해외무역사절단은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재개된 사업으로 실라리안 기업 12개사가 참가해 월드옥타 베트남 호치민지회와 태국 방콕지회와 협업을 통해 농산물 가공식품, 씨리얼, 즉석식품, 각종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수출상담회를 통해 ‘문경오미자밸리 영농조합법인’은 베트남·태국 유통업체와 각 100만 달러(13억 원) 상당의 협약 성과를 거뒀으며,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은 베트남 유통사와 83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참미푸드’도 태국 기업과 50만 달러의 협약을 체결하는 등 총 20건의 MOU를 통해 585만 달러의 수출길을 열었다. 아울러 베트남 호치민 롯데호텔에서 열린 수출상담회에서는 베트남 전역에 140여개 한인매장을 보유한 K마트(고상구 회장)에서 참석해 진열된 실라리안 기업 제품을 둘러보고 자사 매장 입점에 긍정적인 뜻을 전하며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사절단에 참여한 실라리안 참여 기업 대표는 “베트남과 태국의 시장동향 파악과 다양한 바이어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이번 무역사절단을 통해 현지 수출에 대한 마케팅 이해도를 높이고 동남아의 온·오프라인 시장 개척에 큰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달희 경제부지사는 “수출상담회에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열띤 모습을 보며 실라리안 기업의 동남아 시장 수출에 큰 기대가 된다”며 “이번 무역사절단의 추진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현지 바이어와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