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소프라노 김예은
‘라이징 아티스트’ 포항 출신 성악가
전국 순회하며 ‘찾아가는 공연’ 40회
초등생들에 ‘오페라는 즐거워’ 인식
건강한 정신 가진 예술인 양성 소망

“노래하는 매 순간 진심을 다해 듣는 이들에게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라이징 아티스트’로 꼽히는 포항 출신 성악가가 있다. 경희대 음대 성악과 외래교수 소프라노 김예은(35)이다.

김예은은 포항의 대흥초, 대흥중, 포항예술고 등을 졸업한 토박이로서 어려서부터 뛰어난 가창 실력을 인정받았다. 재능을 살려 경희대학교 성악과에 입학, 졸업과 동시에 이탈리아로 향했다.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 석사, 프랑스 무동음악원 최고 연주자 과정, 한국 소극장 오페라축제 뉴스타보이스상과 이탈리아 Ab Armoniae 콩쿠르 1위, 아르투로 토스카니니 콩쿠르 특별상, Citta di montenero 콩쿠르 특별상 등을 수상하며 세계적 소프라노로 성장했다.

지난 5일 포스코 효자아트홀 기업시민 콘서트 무대에 서기 위해 포항을 찾은 김예은 성악가를 만났다.

-어떤 계기로 성악에 입문하게 됐나.

△어릴 적부터 노래 부르는 것을 정말 좋아했다. 일찍 재능을 알아봐 주신 부모님께서는 항상 노래 속에서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셨던 것 같다. 동요 대회에 나가서 좋은 성적으로 입상을 하게 되면서 재능에 확신을 갖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성악가의 꿈을 키웠다. 그 후 포항예술고에 입학하면서 본격적으로 성악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오페라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 다수의 콩쿠르에서 수상하고 프랑스 파리에서 독창회, 헝가리 한국문화원, 비엔나 한국문화원 초청 연주 등 유럽인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는데.

△성악을 시작하면서부터 이탈리아 유학을 늘 꿈꾸었고 대학 졸업 후 꿈에 그리던 유학길에 올랐다. 언어가 완벽하지 않은 상태에서 덜컥 입학하게 되어서 초반 생활은 그리 녹록지 않았지만 좋은 선생님과 동료들의 도움 속에 차츰 인정을 받게 되고 여러 콩쿠르에 입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드디어 본고장에 와서 인정을 받는구나, 생각하니 더욱 뚜렷한 동기부여가 되었고 그 후로 더욱 정진하여 여러 무대와 콩쿨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많은 오페라 공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무대가 있다면.

△모든 작품에 다 애착이 있지만 특별히 서울시 오페라단과 함께 한 ‘세비야의 이발사’ 작품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오디션에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감사하게도 주역으로 발탁되어 꿈에 그리던 서울 세종문화회관 무대에 데뷔하게 되었다. 주인공 ‘로지나’역은 소프라노라면 꼭 해보고 싶은 역할 중 하나인데 연기할 수 있게 되어 정말 기뻤다. 드라마 ‘펜트하우스’에 나와 더욱 잘 알려진 아리아 ‘방금 들린 그대 음성’이라는 곡은 그 후 나의 대표곡 중 하나가 되었다.

-‘소리 위주의 공연’이 아닌 ‘종합예술’이라는 오페라의 장르에 걸맞은 무대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연습과 연구가 필요할 것 같은데.

△오페라를 하기 위해서는 소리의 테크닉은 기본이고 작품과 캐릭터를 해석하는 능력, 그리고 그 해석을 뒷받침할 연기력도 갖추어야 한다. 요즘은 소극장 공연 등으로 관객이 매우 가까이에 있기도 해 더욱 섬세한 감정 표현연구도 많이 하는데, 일상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의 표정이나 행동을 관찰해서 연기에 적용해 보기도 한다. 또 길게는 4∼5시간까지도 공연을 지속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 운동을 통한 체력 단련 또한 필수다.

-성악가로서 자신의 목소리와 음악성을 소개한다면.

△풍부한 감정 표현으로 감동을 준다는 이야기를 듣는 편이다. 성악은 소리와 기교만이 아니라 가사가 있는 노래로 감정을 표현하는 음악이기 때문에 발음이나 말의 뉘앙스를 살려 의미를 잘 전달하는 것을 늘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성악이 대중에 사랑받지 못하고 어렵다고들 이야기한다. 그 이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직관적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케이팝이나 트로트에 비해 클래식은 어렵고 소위 말해 ‘각 잡고’ 봐야 하는 음악이라는 생각 때문에 그런 것 같다. 대부분 외국어인 클래식 오페라 특성 때문에 친절하지 못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광고 사용 등 엄청나게 많은 클래식 음악을 알고 있다. 전 국민이 다 아는 ‘반짝반짝 작은 별’ 동요도 원래는 클래식 음악이다. 이런 것들을 발견하게 해주고 문턱을 낮추어 관객에 최고의 공연을 선보여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클래식의 대중화에 조금 더 가까워지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연주자로, 교육자로 살고 있다. 보람을 들려준다면.

△지난 6월 국립오페라단과 함께 전국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오페라 공연을 약 40회가량 올렸다. 초등학생 대상 소규모의 공연은 처음이라 걱정되는 마음도 있었는데 막상 아이들이 초롱초롱한 눈으로 끝까지 집중해서 관람하고 박수를 쳐주어 또 다른 기쁨과 보람을 느꼈다. 공연장을 떠나는데 우리 팀을 향해 온 동네가 떠나갈 듯이 ‘가지 마요’를 외치는 아이들의 마음속에 오페라는 즐겁고 재밌는 기억으로 간직되었을 것이다.

-앞으로 꼭 이루고 싶은 소망이나 바람이 있다면.

△어릴 적부터 즐겨 불렀던 찬양이 담긴 음반을 내고 싶다. 또 요즘은 모교인 경희대에 출강하고 있는데 기교나 기술뿐만 아니라 올바르고 건강한 정신을 가진 예술가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제자들을 사랑과 애정으로 가르치고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 건강하게 목소리를 잘 관리해서 내가 사랑하는 무대에서 오래도록 감동의 노래를 들려주는 음악가가 되고 싶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