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중 입주… 지역에 총 21동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호우피해 이재민을 지원하기 위한 예천군 벌방리 임시주택현장을 방문해 시설 등을 점검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집중 호우로 피해 입은 예천지역 이재민들을 위한 임시 주택 1호가 이번 주 중에 설치된다.

6일 경북도와 예천군에 따르면 감천면 벌방리 이재민들을 위한 임시조립주택 11동을 짓고 있으며 이번 주 중 입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시 주택은 지방자치단체 소유로 1년 동안 무상 임대하며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다. 전기료는 최초 6개월 간은 무료이며 이후 6개월은 50%를 지원한다.

임시 주택은 약 27㎡ 규모로 방과 거실, 주방, 화장실로 돼 있다. 에어컨, 싱크대, 가스·전자레인지, 소방시설, 전기 온돌식 난방시설도 갖춰진다.

집중 호우로 피해를 본 효자면 백석리의 경우 5동의 임시 주택을 마을이 아니라 은풍면 사과테마파크 주차장에 설치하며 기초공사 중이다. 효자면 명봉리 5동은 임시 주택 부지를 협의 중이다.

군은 LH와 협의해 경북도청 신도시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을 이재민에게 지원하고 임대보증금 및 월임대료 면제 등을 통해 이재민 주거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집중 호우로 피해를 본 6일 기준 예천지역 이재민들은 6가구 20명이 임시 거주시설인 흰돌체험마을, 출렁다리마을 등에서 생활 중이다. 집중 호우로 예천에서는 주택 전파 47동, 반파 35동, 침수 146건의 피해가 발생했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4일 이번 집중호우로 주택피해를 입은 이재민 48가구의 주거안정을 위한 임시주택을 설치중인 예천군 벌방리 현장을 방문해 점검했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고령의 이재민이 장기간 생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최대한 거주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안진·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