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외부 순유입 3천427명
진학·취업 등 직접 영향 결과
중학교 진학은 298명 순유출

경북도교육청이 최근 3년간 시·도간 학생 교류현황을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진학생 순유입 학생 수가 3천472명으로 집계됐다.

25일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2020학년도부터 2022학년도까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진학 단계에서 경북에서 다른 시도로 전출한 학생 수는 948명이며, 다른 시·도에서 경북으로 전입한 학생수는 4천420명이었다.

같은 기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진학 단계의 경우 경북에서 대구 등 타 시·도로 728명이 전출했으며, 430명이 타 시·도에서 경북으로 전입해 순유출 298명으로 파악됐다.

경산, 칠곡, 고령 등 대구에 인접한 시군의 경우 거주지 및 학부모의 직장이 대구와 빈번하게 교류되는 효과가 의무교육인 중학교 배정에 반영된 결과라고 교육청은 분석했다.

또 칠곡군 소재 A초등학교의 경우 대구 주소지 학생의 비율이 94.3%에 달하는 등 대도시에서 소규모 초등학교의 특색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전입해 왔던 학생들의 수도 이번 전출 인원에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의무 교육인 중학교 과정과 달리 고등학교 배정 및 선택은 학생의 진학과 취업이 직접 영향을 끼쳐 학생과 학부모가 적극적으로 학교를 검토하고 선택한 결과라고 경북도교육청은 설명했다.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도내 학생들의 진학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간 학생 교류 분석을 했다”며 “앞으로도 많은 학생이 우리 경북 교육을 통해 진학과 취업이라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학교를 지속해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