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서비스 디지털화 전략 발표…해외직구 조회 전용 앱 개발
동남아 관광객, 자국 모바일페이로 결제…부가세 환급서비스도 가능

시내버스. /경주시 제공
시내버스.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 등 주요 관광지에서 버스 위치를 지도상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도입된다.

주류 스마트오더(온라인에서 주문 후 매장에서 수령) 앱에서 지역보리로 만든 수제 맥주를 주문하는 서비스를 추진한다.

정부는 21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고 서비스산업의 디지털화 전략을 발표했다.

물류·유통, 금융, 안전, 행정 등 서비스업에 대한 디지털 서비스를 활성화해 일상 편의를 높이겠다는 목적이다.

◇ 주요 관광지 버스 위치 실시간 확인…앱으로 지역보리 맥주 주문정부는 주요 관광지나 버스 배차 간격이 긴 지역에 초정밀 버스 안내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지도 앱에서 버스의 실시간 위치와 이동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경기(수원),인천(송도), 세종, 안동, 경주, 강릉 등에서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화물차 주차 가능 공간 등의 생활형 교통 정보 제공도 확대한다.부산·여주 등항만 인근이나 물류센터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실시간으로 주차 정보를 제공한다.

드론·로봇 배송 상용화의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개정도 추진한다.

1개의 모바일앱으로도 모든 전기차 충전기에서 결제가 가능하도록 전기차 충전 사업자 간의 제휴를 확대한다.

온라인 쇼핑의 편의성도 높인다.
주류 스마트오더 앱에서 지역보리로 생산한 수제맥주를 주문할 수 있도록 플랫폼과 지방자치단체 간 협업을 추진한다.소비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수제맥주 업체를 지원하겠다는 목적이다.수제맥주는 높은 단가 등으로 플랫폼에 입점하기 어려웠던 면이 있었다.

소비자가 해외직구 전 과정을 한 번에 조회·활용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전용 포털과 앱도 개발한다.

◇ 동남아 관광객, 자국 모바일페이로 결제…부가세 환급서비스도 가능간편결제 서비스의 편의성도 높인다.

동남아 관광객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도 자국의 모바일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이지월렛(Easy Wallet) 등 간편결제 사업자 간 제휴를 확대한다.

중국·동남아 관광객이 제로페이 결제망을 이용해 간편 결제할 때 여권을 스캔하지 않아도 부가가치세를 즉시 환급받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소상공인 상점에 간편결제 단말기 보급도 확대한다.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핀테크도 활성화한다.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한 투자일임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규제 샌드박스 상정을 추진한다.

◇ 식·의약품 포장지에 QR 표시…취약계층에 응급안전 안심서비스 제공안전·행정 분야의 디지털화도 가속한다.

식·의약품 정보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식·의약품 포장지에 ‘푸드큐알(QR)’, ‘e-라벨’ 등을 표시한다.글자·음성·수어 영상 등의 형식으로 인허가·유통관리·성분표시 등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식품을 제조하는 단계부터 최종 소비단계까지 관련 정보를 QR코드에 반영해 식품 전(全) 주기의 이력 관리를 강화한다.

실제 산업단지 제조환경과 유사한 가상환경을 구현해 산단 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주요 시설물 안전관리도 강화한다.사물인터넷(IoT) 기반 원격감시시스템을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주요 간선 구간으로 확대한다.항만과 연안에도 모니터링 체계등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30만 가구에 응급안전 안심 서비스를 제공한다.응급안전 안심 서비스는 사람의 활동이 없으면 안부를 확인하고 화재가 발생하면 119에 자동 신고하는 서비스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아이돌봄 통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한다.
법령정보를 맞춤형으로 찾아주는 지능형 법령정보 검색시스템도 구축한다.

공장 입지 선정과 인허가 심사 등을 모의로 실험해볼 수 있는 공장 인허가 원스톱 플랫폼, 차세대 농업농촌통합정보시스템 ‘농업e지’, 어업인 직불금 종합 검증시스템 등도 만든다.

◇ AI 데이터 추가 발굴…저작권 침해 면책 요건 마련정부는 스타트업이 AI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 분야별로 데이터를추가 발굴하기로 했다.발굴한 데이터를 AI 학습용 데이터 공개 플랫폼인 AI 허브에구축한다는 계획이다.

AI 학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침해를 면책하는 규정도 마련하기로 했다.AI 학습을 위한 ‘크롤링(crawling) 행위’(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분류·저장하는 행위)는 저작물에 포함된 사상·감정을 향유하지 않고, 적법한 저작물 접근에 해당함을 명시하는 방식이다.

AI 로봇의 단독 의료 행위 등 AI 기술 개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 점검하고 대응책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