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 산 비탈면 붕괴, 주택 매몰…당국 “현장 접근 어려워”

많은 비로 15일 경북 예천군 은풍면에서 집이 매몰돼 소방당국이 구조에 나서고 있다. [경북소방본부 제공. /경북소방본부제공
많은 비로 15일 경북 예천군 은풍면에서 집이 매몰돼 소방당국이 구조에 나서고 있다. [경북소방본부 제공. /경북소방본부제공

경북 북부에 ‘물 폭탄’이 쏟아지면서 15일 오전까지 6명이 사망 추정인 상태이고 15명이 실종되거나 연락이 끊기는 등 인명피해가 잇따랐다.

행정·소방당국은 인명 구조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번 폭우로 길이 유실되거나 산사태로 접근하기 어려운 곳이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15일 경북소방본부와 각 시·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현재 영주에서 3명, 봉화에서 2명, 문경에서 1명이 사망 추정 상태로 발견됐다.

이날 오전 7시 27분쯤 영주시 풍기읍 삼가리에서 산의 비탈면이 붕괴하면서 주택을 덮쳤다.

예천군 용문면 산사태 현장에 진입하는 구조대원들. 계곡물살에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경북소방본부제공
예천군 용문면 산사태 현장에 진입하는 구조대원들. 계곡물살에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경북소방본부제공

이 사고로 2명이 심정지 상태에서 발견됐고 1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앞서 오전 6시 10분쯤 영주시 장수면에서 산사태로 집이 매몰되면서 1명이 사망추정 상태로 발견됐다.

소방당국은 나머지 1명에 대한 구조 작업에 나섰다.
오전 9시쯤에는 봉화 춘양면 서동리에서 산 비탈면이 무너져 주택이 토사에 묻혔다.
이 사고로 60대 여성과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남성 1명 등 모두 2명이 숨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오전 7시 14분에는 문경시 동로면에서 하천이 범람하면서 8명이 구조됐으나 1명이 사망 추정 상태에서 발견됐다.

또 문경에선 1명이 실종됐고 예천에선 14명이 연락 두절인 상태다.
예천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예천군 용문면, 효자면, 은풍면, 감천면 등 4개 지역에서 주택 매몰 사고가 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군 관계자는 “현재까지 4개 지역에서 주택 7가구가 피해를 봤고 14명이 연락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도내 곳곳에서는 산 비탈면이 붕괴하거나 주택이 매몰·파손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도로가 통제되는 구간도 많아 행정·소방당국은 사고 현장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안동·영주·상주·문경·칠곡·예천·봉화 주민 367명은 대피한 상황이다.

도와 각 시·군은 인명 구조에 집중한 뒤 자세한 피해 상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지난 13일부터 15일 오전 8시까지 누적 강수량은 문경 동로 418.0㎜, 영주 부석316.0㎜, 문경 302.1㎜, 봉화 293.5㎜, 예천 232.0㎜, 상주 139.2㎜다.

/정안진·김세동·박종화 피현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