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 개발사업 선정
330억 투입 산학연 15곳 참여
폐열 재활용 친환경 공정 구축
탄소배출 저감·비용절감 나서

아진P&P(대표 정연욱·김진두) 컨소시엄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가 연구개발 사업인 ‘산업용 히트펌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에 선정되고 지난 11일 대구 달성군 국가물산업클러스터에서 착수식을 진행했다. <사진>

이 연구사업은 에너지 신산업 창출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산업통상자원부의 ‘2023년 에너지 기술개발사업’ 75개 신규 과제 중 하나이다.

△아진P&P, LG전자, 힉스프로 등 3개 기업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 등 3개 연구소 △서울대 등 9개 대학으로 구성된 총 15개 산학연이 참가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며, 연구기간은 오는 2027년까지 총 4년 9개월, 연구비는 국비 210억 원을 포함해 총 330억 원에 이른다.

‘2050 NetZero(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인 이번 연구사업이 실현되면 앞으로 산업 현장에서 폐열을 재활용하는 친환경 공정 시스템을 도입해 탄소배출 저감이 가능하고,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됐다.

이번 과제는 산업용 대용량(1000 냉동t(RT)급) 대온도차(고온·저온 온도차 70℃ 이상, 고온 공급온도 108℃ 이상) 히트펌프 시스템을 개발하고 제지 건조 공정에 우선 도입한다는 내용이다. 히트펌프는 특정 장소의 에너지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데 사용하는 장치로 이를 이용하면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열, 폐수에서 열을 회수해 냉·난방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 기존 화석연료를 통한 열공급 설비의 전기화 전환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통한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이러한 히트펌프 시스템을 반드시 건조 공정을 거쳐야 하는 제지산업에 적용할 경우, 배출되는 증발공기(백연)를 고효율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는 동시에 백연을 저감할 수도 있다.

아진P&P는 이번 연구사업에서 히트펌프 시스템을 실제 생산시설의 제지 건조 공정 내에 실증하고 운영 기술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제지 산업 내 히트펌프 보급을 확대하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아진P&P의 경우 당사에 히트펌프 기술을 적용했을 때 100tCO2(이산화탄소톤)이상의 온실가스 감축과 390tOE(석유환산톤)이상의 에너지 사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김진두 아진P&P 대표는 “스팀 생산 히트펌프 시스템은 보일러, 건조기 시장을 비롯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글로벌 기술 선점 및 제지 산업에서도 탈탄소화와 백연 저감에 기여하는 친환경 공정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앞서 아진P&P는 지난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업’에도 최종 선정되며 첨단기술을 적용한 제조 혁신에도 앞장서고 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