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13國 장차관급 인사·대학총장 62명·지자체 등 참여
지역발전 기반 아시아 동반성장 이끌 교육 협력 방안 모색

미래교육혁신 및 경북형 지역소멸 대응 정책을 논의하는 국제 포럼 ‘구미 K-TVET포럼’이 오는 20일부터 이틀간 경운대학교 벽강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아시아 16개국 장·차관급 인사 13명, 주요 대학 총장급 인사 49명 등 91여 명이 참석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SOM-ED 정기회의(senior officals meeting on education 아세안 교육분야 고위관리 회의)’, ‘미래 교육전문가 포럼’, ‘한-아세안 총장 포럼’, ‘장차관급 이상 고위급 라운드 테이블’등이 개최된다. 행사에는 아세안 9개국, 우즈베키스탄, 모로코,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을 포함한 범아시아 국가 13개국 외 미국, 영국, 프랑스 대표단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장호 구미시장 등을 포함한 지자체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서 경북도와 구미시, 경운대는 지역발전을 위한 국가(지방정부)-대학-산업체 연계를 통한 미래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철우 도지사가 표방하고 있는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통한 국가 유학생 및 그 가족 유치, 경북 지역 정주 인구 확대와 교육 혁신을 결합한 모델로 기술직업훈련 교육(TVET-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을 제안할 계획이다.

전체적으로는 미래 교육의 혁신 전략, 기후위기대응 교육, TVET 개발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SOM-ED가 주도하는 ‘미래교육 전문가 포럼’에서는 △미래를 위한 교육 정책 : 기후위기대응교육 △TVET 및 고등교육의 거버넌스, 파이낸싱 모델, 교육과정 및 교수법 개발 △글로벌 연대와 지역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수렴한다.

각국 대학 총장들의 모임인 Rector(총장) 포럼에서는 최근 TVET교육의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 글로벌 및 미래지향적인 교육 방향에 대해 토의한다.

중앙아시아국가들로 구성된 CIS 세션에서는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중동권, 프랑스 국가들이 모여 미래에 대응한 글로벌 교육의 현재와 도전을 짚어본다. 또 전체 참석자들은 20일 오후 6시 한국형 TVET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초국가적 협력 실천강령을 담은 ‘구미 K-TVET선언문’을 공동으로 선포한다. 이 선언문은 △국가간 기술훈련교육(TVET) 공유 협력, 연대 △산업계와 대학 간의 협력 △각 나라 캠퍼스 간 협력체계 구축 △국가 간 TVET품질보증 △유학생 교류 협력체계 강화 등을 담고 있다.

이날 경북도가 계획하고 있는 아세안 대학생 대상 유학설명회, 구미시의 아세안 지산학공유협업 회의 등도 함께 진행되며, 아시아 각 국가 학생 한국 유학 상담을 위한 센터를 경운대에 설치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된다.

경운대학교 김동제 총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경북도와 구미시, 경운대가 추진하고 있는 지산학연 실무교육의 모델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돼 대한민국은 물론 아시아 지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