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감사 결과·후속대책 발표
사무총장직 외부에도 개방할 것
경력채용 폐지하거나 대폭 축소
위원장직 현재 사퇴할 의사 없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 특별감사 결과와 후속대책을 발표했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31일 선관위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고 의혹 해소를 위해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노태악 위원장은 이날 과천 중앙선관위 청사에서 이러한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노 위원장은 “누구보다도 공정해야 할 선관위가 최근 미흡한 정보보안 관리와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부정승진 문제 등으로 큰 실망을 드렸다”며 “참담한 마음과 함께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선관위원장으로서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머리를 숙였다.

선관위는 먼저 의혹을 받고 있는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을 면직 처리했다. 채용 의혹과 관련해서는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사무총장직을 외부에 개방하는 등 인사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다.

그는 “사무총장직을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도 개방해 위원장으로서 책임지고 인사제도를 개혁하면서 정치적 중립성을 확실히 지킬 수 있는 분을 찾겠다”며 “내부 비리에 대한 상시 감시와 견제를 위하여 외부 인사를 중심으로 하는 감사위원회를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된 경력채용제도를 폐지하거나 대폭 축소하는 등으로 의혹조차도 발붙이지 못하게 하고 내부 시스템이 더욱 건강하고 투명한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위원장은 국민의힘에서 요구하는 선관위원장직 사퇴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사퇴할 의사가 없다”고 답했다.

국민의힘은 그동안 고위간부 자녀채용 의혹 및 북한발 해킹 의혹을 고리로 선관위에 대한 공세를 펼치며 노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해 왔지만, 민주당에서는 총선을 10개월가량 앞두고 여당이 선관위 길들이기를 한다며 비판으로 맞선 바 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