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선 경북도의원 설문조사
‘폐지해야’ 37.2%와 오차범위내 접전… ‘현행 유지’ 17.1% 그쳐
고교평준화 평가 ‘긍정’ 46.9% - ‘부정’ 45.9%로 찬반 의견 팽팽

포항고교 입시 평준화에 대한 설문 조사결과 ‘현행제도를 개선한 후 유지하자는 의견’이 다수를 나타냈다.

향후 포항고교 평준화의 정책방향성에 대해 ‘개선후 유지해야 한다’가 38.4%, ‘폐지해야 한다’가 37.2%로 오차범위내 팽팽한 접전을 보이는 가운데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17.1%에 그쳤다.

즉 대다수의 포항시민들은 ‘현행제도는 개선돼야 한다는 것’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용선 경북도의원은 22일 포항시민을 상대로 한 고교평준화 정책 인식도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박 의원은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포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천2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교평준화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46.9%, 부정적인 평가가 45.9%로 긍정과 부정이 오차범위에서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평가 이유는 학교간 격차해소(38.0%), 학습부담 경감(23.4%), 입시위주교육 폐단개선(19.5%), 대도시 집중현상 해소(8.3%), 사교감 저감(7.4%)순으로 조사됐다.

부정평가 이유에 대해서는 하향평준화(44.7%), 우수학생유출(19.7%), 공교육황폐화(11.6%), 학교평판도 저하(10.1%), 비평준화 쏠림(8.3%)으로 나왔다. 즉 긍정평가는 학교간 격차해소가 주 이유였는 반면, 부정적인 시각에서는 하향평준화가 상당한 이유로 제시됐다.

포항이 경북에서 유일하게 2008년부터 고교 평준화 정책을 운용하는 것을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75.3%가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계층별로는 남성은 ‘부정(52.1%)’ 비율이 높았고, 여성은 ‘긍정(50.8%)’ 비율이 높아 성별 간 차이를 보였다. 지역별로는 남구 ‘긍정’ 47.8%, ‘부정’ 46.0%, 북구 ‘긍정’ 46.2%, ‘부정’ 45.7%였다.

이번 조사는 유무선 전화 ARS 여론조사 방식을 활용했으며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다.
 

경북 포항시의 고교학력 평준화는 경북교육청에서도 오래전부터 상당한 고심을 하고 있다. 경북 23개 시군중에 고교평준화는 포항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타 시군은 과거 비평준화에서 평준화로 갔다, 다시 비평준화로 복귀했다. 하지만 몇 년전 일부 시에서 평준화로 가자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완전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와관련, 경북교육청은 말을 아끼고 있다. 포항의 경우 평준화에 대해 찬반 비율이 워낙 팽팽하다 보니 섣불리 결론을 도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자칫 수면아래에 있던 문제가 불거져 나와, 지역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오면서 갈등요인으로 번질 수 있어 여론의 추이를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포항지역의 고교평준화 문제는 여론이 워낙 비슷하기 때문에 결론도출이 쉽지않은게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들어서는 학령인구의 감소로 고교들이 정원채우기가 급급한 실정이 벌어지고 있는 등 상황이 변하고 있다”며 “평준화와 비평준화는 각각 장단점이 있는 만큼 지역주민의 합의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여론조사를 실시한 박용선(포항) 경북도의원은 “포항의 경우 경북 23개 시·군에서 유일하게 평준화를 하고 있는 만큼, 향후 지역의 고교발전을 위해 관심을 갖고 논의를 하는 등 발전방안을 만들어나갈 시점이 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