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 정책 CCTV 가장 선호

대구시민 10명 중 3명 이상이 범죄예방을 위해 경찰활동이 집중적으로 요구되는 장소를 원룸과 다세대 주택 등으로 꼽았다.

16일 대구경찰청과 대구시자치경찰위원회가 최근 대구시민 1천686명(남성 954, 여성 732)을 대상으로 한 ‘주민 맞춤형 치안정책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순찰·환경개선 등 경찰활동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장소를 ‘원룸·다세대·빌라지역(33.9%)’ 등으로 가장 많이 응답했다.

이어 ‘노후주택 밀집지역’ (21.9%), ‘학생들의 통학로’(14%) 등 순을 보였다.

범죄감소에 도움되는 치안정책에 대해 ‘CCTV 설치 및 조도개선을 통한 범죄예방 환경개선’이 가장 선호도가 높았고, 이어 ‘길거리와 공공장소에 통일된 디자인의 환경개선’, ‘지역주민의 자율방범강화’, ‘치안정책 수립에 지역주민 참여 확대’ 등의 순을 보였다.

범죄예방활동에 중점을 두고 정책 추진해야 할 범죄는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성범죄(30%)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폭력(18%), 보이스피싱(14.9%) 등 순으로 집계됐다.

보이스피싱·스토킹·마약 등 사회적 이슈범죄에 대해 필요한 범죄예방정책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순찰’(28)이 가장 높았고, ‘홍보활동(27%), 검거 시 포상강화’(25.6%) 순으로 응답했다.

사회적 이슈범죄에 대한 관심도에 대해 보이스피싱은 40대 이상, 스토킹은 20대, 마약은 10대와 20대가 높게 나타났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