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내과 강민규 교수 공저
간-심혈관 건강 관련성 보고

박정길 교수
영남대병원 소화기내과 박정길 교수가 소화 약리학과 치료 국제학술지 ALIMENTARY PHARMACOLOGY & THERAPEUTICS 저널에서 Top cited article(최다 인용 논문)에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박 교수의 논문은 ‘Liver stiff ness by magnetic resonance elastography is associated with increased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in patients with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이다.

이 논문은 박 교수가 UCSD(캘리포니아 대학)에서 해외 연수 동안 공저자인 소화기내과 강민규 교수와 함께 발표했다.

이 연구는 비알코올 지방간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자기 공명 탄성측정법으로 측정한 간 경직도가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과 관련이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를 보고했다.

해당 연구는 자기 공명 탄성측정법으로 측정한 간 경직도가 높은 비알코올 지방간질환 환자들의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높음을 보여준다.

특히, 간 건강과 심혈관 건강 사이의 밀접한 관련성과 간 질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해당 논문은 ALIMENTARY PHARMACOLOGY & THERAPE UTICS에서 많은 인용을 받았으며, 해당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을 확인했다.

Top cited article은 특정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을 의미하며, 이는 해당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논문 중 하나로 간주한다.

인용 횟수는 논문이 다른 연구자들에게 얼마나 영향력을 끼쳤는지를 나타내고, 학술 지표인 h-index와 같은 지표를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