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
간결한 선·색으로 일상·이슈
참신하고 재치 있게 보여줘
한국 풍경 담은 신작도 선봬

경주 우양미술관은 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 장 줄리앙을 초대해 ‘줄리앙: 여전히, 거기(Jean Jullen: Still, There)’전을 오는 3월 3일 개막한다.

장 줄리앙은 간결한 선과 색으로 우리 주변의 일상과 사회적 이슈를 참신하고 재치 있게 보여준다. 그는 ‘단순한 형태는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다’라는 믿음 아래 독창적이면서도 만인이 공감할 수 있는 그림체로 작품을 창작한다. 평면 일러스트에만 국한되지 않고 회화, 영상, 조각, 오브제, 패션 등 장르와 소재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끊임없는 도전을 보여주고 있다.

장 줄리앙의 작품 활동은 친근하고 장난스러운 시선으로 일상을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디지털에 중독된 세태를 풍자한 일러스트나 월요병을 상징하는 일러스트, 정크 푸드(JUNK FOOD)에 중독된 신체 일러스트는 그의 예술적 접근 방식을 대변하는 작품들이다. 그의 작품은 하나같이 표현은 장난스럽지만, 작품에 담긴 내용은 촌철살인적이다. 현대인의 일상과 사회적 이슈를 날카롭게, 그러나 단순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장 줄리앙 작품의 특징이다.

지난해 10월 서울에서 그의 회고전 ‘장 줄리앙: 그러면, 거기(Jean Jullien: Then, There)’가 개최된 바 있다.

이번 우양미술관에서는 ‘장 줄리앙: 여전히, 거기’라는 제목으로 또 다른 작품 세계가 더해진 더욱 풍성한 전시로 선보인다.

‘장 줄리앙: 여전히, 거기’전은 작가의 머릿속 아이디어의 시점이라 할 수 있는 ‘100권의 스케치북’에서 시작된다. 영감의 원천에서 작품이 어떠한 방식으로 구체화하는지, 다른 매체와 기법으로 어떻게 작품에 적용되는지 과정을 세세히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우양미술관 전시에서는 장 줄리앙의 동생이자 예술 활동의 파트너인 니콜라 줄리앙(Nicolas Jullien)의 공간이 새롭게 공개되며, 이를 통해 줄리앙 형제의 예술적 시너지 효과가 세상을 유쾌하게 만드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한국의 풍경을 담은 장 줄리앙의 신작 회화 작품도 만날 수 있다.

장 줄리앙의 다양한 작품 속에서 조형 요소와 원리를 발견하고 그 표현 효과를 탐색한 후, 관람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우양미술관 측은 “이번 전시는 장 줄리앙의 예술세계를 관통하는 작업방식 전반을 감상하고 그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작가가 삶을 대하는 태도가 작품에 어떻게 반영돼 나타날 수 있는지 작가의 가치관을 공감하고, 개인의 삶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고뇌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 줄리앙 전은 오는 10월 16일까지 2, 3전시실에서 계속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