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署 경무계장 임유락 경위
음식점서 쓰러진 50대 남성 구해

영양경찰서 경무계장 임유락<사진> 경위가 지난 4일 영주시 소재 한 음식점에서 갑자기 쓰러진 50대 남성의 소중한 생명을 살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

임 경위는 지난 4일 주말을 맞아 영양군 탁구동호인들과 함께 영주시에서 개최된 탁구클럽대항전에 참가한 뒤 지인들과 음식점에서 식사하던 중 옆자리 손님이 갑자기 쓰러지는 것을 목격했다.

임 경위는 다급히 깨워봤지만 의식과 호흡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는 서둘러 119 신고를 요청하고 겉옷을 벗기고 가슴을 압박하며 심폐소생술을 진행했다.

의식이 없던 남성에게 10분이 넘는 심폐소생술을 실시했고 의식이 돌아오자 현장에 있던 손님들과 함께 119가 도착할 때까지 경직된 몸을 주무르며 지속적으로 말을 걸어 정신을 잃지 않도록 하면서 119 구급대에 인계했다.

이 50대 남성은 안동에 거주하는 윤모(50) 씨로 이날 클럽대항전에 함께 참가한 안동클럽 선수였으며 현재 안동병원에서 심장 스텐트 수술을 기다리며 치료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뇌에 산소공급이 4분 이상 중단되면 뇌 세포가 죽기 시작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윤 씨처럼 10분 이상 호흡이 멈춘 환자의 예후가 좋은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윤 씨는 “당시에는 정신이 없어서 경찰관이 저를 구한 사실도 몰랐다”며 “그분이 제때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았으면 나는 지금쯤 뇌 상태가 정상이 아닐 수 있었다는 의사선생님 말씀을 들었다며 거동이 가능해지는 대로 찾아가 꼭 감사 인사를 전 하겠다”고 말했다.

임 경위는 “쓰러진 사람을 보자마자 골든타임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교육받은 대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했고 생명을 지킬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하며 겸손해했다.

임 경위의 이 같은 선행은 지난 6일 저녁 평소 영양탁구클럽 동호인들이 탁구장에서 연습을 하며 대회 후일담을 나누다 지역사회에 알려졌다.

/장유수기자 jang777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