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가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추진 방향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실전 중심 자기 주도형 학습’으로 요약되는 프랑스 에꼴42의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한 이노베이션 아카데미가 2023년도 신규사업으로 경산에 설립이 확정됨에 따라, 산학연 전문가와 SW 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 등을 초청해 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혁신 인재 모델과 이에 들어맞는 교육 운영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논의하고자 개최됐다.

토론회에는 카카오와 네이버 등 SW 관련 기업 관계자와 지역 학생 등을 포함해 3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박준범 디지털인재양성단장이 경산보다 먼저 설립된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42서울’의 프로그램과 교육생 선발 과정, 그리고 교육 성과를 설명했다.

지정 토론에서는 박용완 영남대 기계IT대학 학장을 좌장으로 △김현덕 교수(경북대 전자공학부) △최병재 교수(대구대 전자전기공학부) △최창근 이사(카카오 대외협력팀) △김필수 리더(네이버 care&partnership) 등이 토론자가 참여했다. 

이들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들어맞고 기업 현장에서 원하는 미래인재상과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와 경산시와의 연계 발전 전략에 대한 치열한 토론을 진행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 속에서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지역 산업의 발전을 위해 필수 사항인 만큼 시에서도 시대 변화에 걸맞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와 임당유니콘 파크의 연계를 통해 인재 양성-창업-기업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산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2년 비학위 과정으로 수동적이고 정형화된 기존 교육시스템과 달리 학생들 간의 소통과 상호 협력으로 단계적인 과제 수행으로 실전 역량을 체득하게 된다. 

경산시는 대구대 창파도서관 자유열람관을 전용 교육공간으로 리모델링해 1기 교육생 200명을 최종 선발해 올해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