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불교 삼동연수원 부지 매입
관련보도 반박… 성주군 입장 표명

[성주] 성주군의 (구)원불교 삼동연수원 부지 매입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군의회가 부지 고가 매입 의혹을 지적한데 대해 성주군이 반박하고 나서며 행정부와 집행부간 진실 게임 공방전으로 치닫고 있다.

최근 지역 언론 등지에서 성주군이 2021년 매입한 (구)원불교 삼동연수원 부지(3만6천912m2, 11만166평) 매입 과정과 매입가격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점화됐다.

이에 따르면 성주군의회 김종식 의원은 “이 부지는 30여억원에 매물이 나왔지만 매수자가 없어 거래가 되지 않았고, 성주군이 이 부지를 매입할 당시 토지 평가조서에는 도로 인접 토지보다 진입로가 없는 토지가 더 높은 가격에 책정되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삼동연수원 일대 건축물(강의실, 숙소, 식당, 어린이집, 창고 등) 대부분이 20여년이 지나 사용하기 어려운데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책정됐고 성주군이 삼동연수원 부지매입 당시 청소년을 위한 시설을 건립하기로 해놓고 갑자기 지난해 ‘농촌돌봄마을 시범단지 조성사업’으로 변경한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는 것.

이같은 문제 제기에 성주군은 지난 13일 입장문을 배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군이 배포한 입장문에 따르면 삼동연수원 부지와 건물은 당초 80억원에 매물로 나왔었고, 30여억원의 터무니 없는 헐값에 매물로 내놓은 적이 없으며 당시 시세로 최소한 65억원 이상의 실거래가로 거래되는 매물이었다며 당시 부동산 매물을 접수하고 관리했던 공인중개사의 말을 인용해 반박했다.

군은 이어 적정한 매수가격을 정하기 위해 삼동연수원 측과 협의해 2개의 감정평가기관을 선정하고 감정을 통해 평균 감정가액인 57억8천486만9천130원을 매매가격으로 정했다고 부연했다.

군은 또 삼동연수원 부지 매입계획은 2020년 11월에 공유재산관리 계획을 성주군의회에 보고를 하고 승인을 받은 사안이며, 2021년 5월 제1회 추가경정예산으로 부지 매입비 58억원을 성주군의회로부터 승인받고 편성했다고 덧붙였다.

군은 이와 함게 삼성동연수원을 애초 직원숙소, 교육, 연수 및 힐링공간 등으로 사용하고자 했으나, 2021년도 성주군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설이 너무 양호하고 가치가 높아 공무원의 교육·연수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이 부적절하니 군민 복지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성주군은 군의회의 지적을 수용해 국토교통부 주관 ‘지역 수요 맞춤 지원사업’과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촌 돌봄마을 시범단지 조성사업’으로 변경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군은 현재 ‘지역 수요맞춤 지원사업’ 사업비 120억원을 확보해 공공임대주택 등을 건립 중이고, ‘농촌 돌봄마을 시범단지 조성사업’ 사업비 180억원을 확보해 케어센터 등을 건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군의 정당한 행정절차가 군의원의 잘못된 정보제공으로 인해 박수를 받고 상을 받아야 할 성주군청 공무원이 오히려 비난을 받고 있다”며 “왜곡된 사실 보도로 인해 성주군과 성주군 공직자의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어 이를 바로잡기 위해 강경하게 대응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