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 청송군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2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591개 기관을 대상으로 정보공개 운영실적을 사전정보, 원문공개, 청구공개, 고객관리 등 4개 분야 10개 지표로 나눠 종합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를 공개했다.

청송군은 군민들이 정보공개를 청구하기 전에 필요로 하는 정보를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개하는 사전정보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정보공개 청구처리 절차의 적절성, 고객 수요 분석 및 만족도에서도 최고 점수에 올랐고 공무원이 생산한 정보를 별도의 청구가 없더라도 원문 그대로를 공개하는 원문공개 분야에서도 좋은 평가를 얻는 등 전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 점수를 받았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정보공개제도는 행정의 투명성과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함으로써 보다 많은 국민들이 행정을 운영하는데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라며 “청송군은 군민들이 행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송군은 2019년 최초 실시한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김종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