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절반 이상
“연초 세운 목표치 달성 어려워”
금리 인상·민간소비 위축 등 영향

내년도 국내 경제 상황에 대한 지역기업의 전망은 그 어느 때보다 어둡다.

대구기업 10곳 중 9곳이 내년도 국내 경제상황을 ‘불황’으로 전망했고, 기업 절반 이상이 올해 초 세운 목표치 달성이 어려운 것으로 인식했다.

24일 대구상공회의소가 지역 기업 250곳을 대상으로 한 ‘2022년 실적 및 2023년 전망 조사’에 따르면 지역기업 93.6%가 내년도 국내 경제 상황을 ‘불황’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 63.3%보다 상당히 높은 비율이다.

그 이유로 ‘금리 인상, 자금경색에 따른 자금 조달 애로’(79.4%)의 영향이 가장 컸고, ‘인플레이션에 따른 민간소비 위축’(41.6%), ‘세계경제 회복의 불확실성 증가’(29.6%) 등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또, 응답기업의 절반 정도(54.2%)가 올해 초 세운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답했고 ‘달성(근접)’했다는 응답도 40.2%에 이른다.

목표치에 미달한 가장 큰 요인은 ‘내수시장 둔화’(56.3%)로 나타났고, 기존에 지역 기업의 주요 애로로 두드러지지 않았던 ‘원자재 수급 및 물류 불안’(37.8%)이 지난해에 이어 2순위로 집계돼 부정적 요소로 떠올랐다.

올 한해를 돌아보며 대구 경제를 ‘한 단어’로 선정해 달라는 질문에 ‘경기침체’, ‘불황’, ‘어려움’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불안’, ‘힘듦’, ‘위축’, ‘어두움’, ‘진퇴양난’, ‘풍전등화’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 지역 경제 최대 이슈는 ‘대구 부동산 시장 침체’,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3고 현상’, ‘민선 8기 출범’ 등이 선정됐다.

이재경 대구상의 상근부회장은 “올해 기업 실적이 예년과 비슷한 수준인 가운데, 내년을 바라보는 기업의 전망이 그 어느 때보다 어두워 우려된다”며 “모든 경제주체들이 노력해 내년에는 대구 경제가 지금보다 한 층 더 나아지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