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 볼 뼈가 피워 올린/봉숭아 꽃밭이 뭉개졌다/서낭에 바람 들이치고/노을 멍들던 날/떼 화살이 날아와/아득히 날리어 와/그녀의 몸에 박혔다/개털 같은 씨앗들이 몸에 쌓이고 쌓여/은하를 건너 /초승달이 된 소녀/기억 속에 피어나는 꽃” - 김만수 시 ‘달개비 꽃’ 부분

등단 36년째를 맞는 포항의 중견 시인인 김만수(68) 시인이 최근 열번째 시집 ‘아픈 나무에서 아픈 나무들 본다’(현대시학·사진)를 펴냈다.

지난 2020년 아홉 번째 시집 ‘목련 기차’를 출간한 후 2년만에 내놓을 만큼 왕성한 시작 활동을 하고 있는 그는 서정성 짙은 미학을 펼쳐보인다.

김만수 시인
김만수 시인

자연·사람·사물 주제로 자신의 일상을 담은 소박한 시집을 통해 작가의 삶을 엿볼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힘든 시간들을 건너오며 시인이 겪고 보고 느낀 것들을 특유의 섬세한 감성과 언어로 표현한 작품이다.

시 해설을 쓴 손진은 시인은 “김만수 시인은 자신이 뿌리를 두고 있는 현재 공간과 이웃들의 삶에 대한 정직한 기록과 구체적 형상화를 통해 번성했던 시절 그 곳 사람들의 과거 기억을 소환하고 진정 잃어버리지 말아야할 것이 무엇인가를 묻는다”라고 평하고 있다.

복효근 시인은 “이 시집의 중심을 관통하고 있는 정서는 쓸쓸함”이라고 말하고 있다.

김만수 시인은 포항 출신으로 1987년 ‘실천문학’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했으며 시집으로 ‘소리내기’, ‘햇빛은 굴절되어도 따뜻하다’, ‘오래 휘어진 기억’, ‘종이눈썹’, ‘산내통신’ 등이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