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 증가 추세 ‘자전거 절도’
2개월 만에 발생률 19.4% 줄어

대구 동부경찰서 관내 자전거 절도 범죄가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부서가 올해 하반기부터 추진한 ‘잘 굴러가는 동구 프로젝트’의 결과이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공동체(경찰, 지자체, 교육청 등)가 참여하는 셉테드(범죄예방환경설계) 사업이다.

18일 대구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자전거 절도가 증가하는 추세임에도 관내에서는 2개월 만에 자전거 절도 발생률이 19% 이상 감소했다. 최근 3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자전거 절도 건수를 분석한 결과 범죄 발생률이 50% 증가(2018년 2천688건→2021년 4천358건으로 증가) 추세이다.

이에 동부서는 Geo-pros(지리적프로파일링시스템), Pre-cas(범죄위험도예측분석시스템)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범죄 다발장소를 선정하고, 자전거보관소 전수조사를 실시했으며, 과학적 순찰 활동을 전개했다.

또 대구 동구청에서는 절도 다발지역 8개소에 대한 CCTV 집중관제와 자전거보관소의 시설을 개선하고, 폐자전거 불용처분을 실시해 주변 환경을 개선했다.

동시에 대구동부교육지원청은 관내 초, 중, 고등학교 총 150개교 학부모 상대 범죄예방 소식지를 발부하는 등 가정연계 교육체계를 구축했고, 대구동구시니어클럽 소속 자전거보관지킴이 어르신 74명을 활용해 자전거보관소 10개소 주변 순찰 및 환경정리 활동을 전개했다.

이렇게 프로젝트를 추진한 결과 자전거 절도 발생율이 19% 이상 감소하는 결과가 나와 지역공동체 참여 셉테드 활동이 범죄예방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 증명됐다.

박찬영 대구동부경찰서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다양한 민생치안 문제점을 도출해 지역공동체가 참여하는 셉테드 사업을 통해 적극적인 범죄예방을 추진하겠다”며 “아울러 민간치안 협력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업해 지역주민을 위한 치안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부서는 ‘잘 굴러가는 동구 프로젝트’운영 실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2년 지역치안협의회 운영 전국 최우수 관서로 선정돼 경찰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