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윤 그룹 “전대 신속히 열어야”
이준석 측 “당원권 정지 끝나고”위원장-친윤 관계 등도 온도차

국민의힘이 1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첫걸음을 뗐다.

소속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진 데 따른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부터 휴가와 함께 정국 구상에 들어가자 국민의힘도 보조를 맞추면서 당 쇄신에 성과를 내기 위해 주력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비대위의 성격과 운영 기간, 조기 전당대회 개최 여부 등에 구성원 간의 입장차가 뚜렷해 비대위가 출범하기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특히 비대위 출범 이후 조기 전당대회 개최와 관련, 이견이 많다.

당내 친윤(친윤석열) 그룹에서는 비대위 전환과 동시에 9월 조기 전대 개최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김미애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비대위 체제로 가더라도 이는 궁여지책일 뿐이고, 신속히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조해진 의원은 의총 뒤 “이 대표가 (당원권 정지가 종료되는) 1월 9일 본인이 원하면 돌아올 수 있는 것을 전제로 해서 비대위를 해야 한다”며 조기 전대 개최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하태경 의원도 MBC 라디오에서 “직무대행 비대위로 성격을 규정하고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이 끝나는 시점에 비대위를 종결하는 것으로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준석계를 중심으로 한 비대위 체제 자체에 대한 반발도 계속되고 있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의원총회 뒤 페이스북에서 “‘비상’이라는 수사로 국민과 당원이 부여한 정당성을 박탈하겠다는 생각은 민주주의의 역행”이라며 비대위 반대 입장을 재차 밝혔다.

비대위원장과 친윤 그룹 간의 관계 설정을 두고도 온도 차가 감지된다.

하 의원은 비대위원장의 요건에 대해 “대통령에 종속되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윤 그룹이 초선 연판장 등으로 비대위 체제 전환을 주도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서 비대위 구성에 친윤 그룹의 영향력이 어떻게든 반영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비대위 전환을 위한 마지막 길목인 전국위 의결도 주요 변수다.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은 “비대위로 전환하려면 합당한 명분과 당헌당규상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그런 것이 없다”며 비대위 체제에 우려를 나타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