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원내대표에 전적 소관”
박홍근 ‘원점재검토론’에 동조

여야가 코로나 손실보상금 추경안을 합의·의결함에 따라 협치에 발을 뗐으나 법사위원장 자리를 둘러싼 이견으로 원구성협상이 벽에 부딪쳐 정국경색이 우려된다.

정부는 30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62조 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배정계획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전날 밤 국회 본회의에서 추경안이 통과된 데 따른 정부의 후속 조치다. 한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이런 일들이 자꾸 쌓임으로써 여야간 서로 신뢰도 쌓이고, 앞으로 더 중요하고 더 큰 국가적 어젠다를 여야가 합의해서 할 수 있지 않겠냐는 일종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매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야 협치는 국회 과반의석을 보유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데, 국회 법사위원장을 둘러싼 야당내 분위기가 강경해 정국경색이 우려된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의 핵심 쟁점인 법사위원장 문제와 관련해 “제가 협상할 때는 그 당시에 최선의 협상을 한 것이고, 지금 원내대표들은 지금 현재의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은 전적으로 원내대표 소관”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원내대표이던 때에 했던 협상 결과와 지금의 협상은 별개라고 밝힘으로써 박홍근 현 원내대표의 ‘원점 재검토론’에 힘을 실어준 셈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