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임명 강행땐 협치 명분 타격
여당 내부도 자진 사퇴 쪽 무게
법사위원장 놓고 양당 ‘기 싸움’

윤석열 대통령의 오랜 친구로 알려진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머잖아 사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한덕수 국무총리 인준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만큼 국민의힘 내부에서조차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거취를 정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그동안 한 총리와 정 후보자의 인사 문제는 ‘별개’라는 입장을 유지해왔으나, 한 총리 인준 문제가 마무리됨에 따라 여야 협치 차원에서라도 정 후보자가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22일 “당내 다수 의원이 정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기다리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원내 지도부 관계자 역시 “국민 여론이 좋지 않다는 것이 대통령실에 전달된 만큼, 정 후보자가 대통령의 의중을 읽고 ‘자진사퇴’형식으로 거취를 정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경북대병원 부원장·원장 시절 딸과 아들이 경북대 의대 학사편입에 합격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법적 차원에서 문제가 드러난 것은 없지만 공정 이슈에 민감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인 만큼 정 후보자 임명 강행 시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국민의힘의 대체적인 여론이다.

특히 지방선거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데다 추후 원 구성 등 여야 협상을 이어가야 하는 상황에서 정 후보자 임명이 여야 협상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원내 지도부 관계자는 “정 후보자마저 (임명을) 강행했을 때는 ‘야당 무시’ 프레임이 작동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무엇보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내각 인준 국면이 대부분 마무리된 상황에서 원 구성 협상에 당력을 집중해야 할 처지다. 이르면 금주 초부터 양당 간 원 구성 논의가 시작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우선 거대 야당의 입법 독주를 견제하기 위해선 현재 야당 몫인 ‘법사위원장’은 반드시 여당이 가져와야 한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 이미 전반기 원 구성 합의 당시 ‘후반기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돌려주기로 했던 양당 합의사항이 지켜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에서 법사위원장을 사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 국민의힘 역시 국회의장단 선출과 상임위 재배분 문제를 연계해 대응하는 방식으로 대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원내 관계자는 “민주당이 법사위원장을 꼭 가져가야 한다면 국회의장을 여당에 줘야 한다”며 “여야 논의가 풀리지 않을 경우 하반기 국회가 모두 멈출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