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
임대근 지음·파람북 펴냄·인문

친중인가, 반중인가? ‘중국을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문제는 한국 사회의 핵심적 화두다.

G2의 하나로, 특히 한국에게는 최대 교역국으로서 그 경제적 위상이 확고한 중국. 하지만 최근 사드 문제로 촉발된 중국과의 정치적 갈등은 동북공정, 한한령(한류 금지령), 역사공정 같은 역사, 경제, 문화적인 갈등으로까지 이어지는 중이다. 또한 대만해협과 남중국해에서의 분쟁 등 중국의 군사적 굴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역시 점점 커지고 있다.

지금, 중국 바로 알기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다. 하지만 유튜브, SNS로 대표되는 분절적인 미디어는 중국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점을 그 어느 때보다 자극적이고 단편적인 이해에 머물게 만든다.

‘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파람북)는 중국문화전문가이자 중국의 문화콘텐츠 전반을 연구하는 학자인 임대근 한국외국어대 로벌문화콘텐츠학과 및 중국어통번역학과 교수의 신간이다.

저자는 YTN에서 진행하고 있는 강의와 연구자료를 1분 만에 읽을 수 있는 다양하면서도 연결된 테마들로 책을 구성했다.

저자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다(知彼知己百戰不殆)’는 경구처럼 우리에게 ‘나쁜’ 중국을 ‘착한’ 중국으로 이용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책은 ‘가운데 나라, 중국’, ‘중국을 상징하는 것들’, ‘알다가도 모를 중국 정치’, ‘중국의 적과 이웃들’ 등 8개의 장으로 이뤄져 있다. 모두 170여 꼭지의 글로써 짧지만 간명하게 사회, 문화, 역사, 정치, 지리 등 중국의 이모저모를 들려준다. 중국인의 겉 다르고 속 다른 기질이나 중국 정부의 비밀스러운 작동방식 등을 전문가적 관점에서 정리해 이야기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