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규열 한동대 교수
장규열
한동대 교수

긴 터널이었다. 마스크와 함께 두 해를 훌쩍 넘겼다. 스산한 거리를 만나 소상공인들은 얼마나 힘들었는지. 학생이 사라진 강의실은 쓸쓸하였다. 손님이 없는 극장은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학교 운동장이 공터가 되었고 도시의 빌딩 숲까지 한산하였다. 일일 감염자 숫자에 때로 예민했지만, 기승을 부리는 코로나19에 온 세상이 잠식당했다.

이제는 끝이 보이는지 급격하게 숫자가 내려간다. 급격한 하락세에 코로나19는 감염병 등급마저 2급으로 강등되었다. 확연한 내림세를 의학계는 ‘안정적 감소세’라 부르고 팬데믹(Pandemic)이 엔데믹(Endemic)으로 바뀌어간다고 표현한다. 무서운 전염병이 아니라, 늘 존재하는 풍토병 정도로 보겠다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도 막을 내렸고 학교들이 전면 대면수업에 돌입하였다.

기세가 꺾인 건 분명하지만, 끝나지는 않았다. 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 종식이 아니며 마스크 착용의무조치를 해제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경고한다. 돌이켜 보면, 코로나가 시작되던 첫 해의 봄을 넘기며 한 차례 긴장이 느슨해 지기도 하였다. 스러진듯 하지만 사라지지 않았다. 아직도 하루에 몇만씩 신규감염이 발생한다.

등산을 즐긴다면, 사고는 올라갈 때 보다 늘 내려오는 길에 만난다. 사회통계에 따르면, 교통사고도 하루 중 귀가 길에 더 많이 발생한다는 게 아닌가. 비행기는 이륙보다 착륙이 어렵다고 한다. 만날 때 보다 헤어질 때 좋게 마무리하는 게 어디 쉬운가. 제러드 다이아몬드(Jared Diamond)가 ‘총,균,쇠’에서 ‘질병이 인류의 문명에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는 경고는 여전히 유효하다.

빌게이츠(Bill Gates)가 수년 전부터 팬데믹의 도래를 예견했을 뿐 아니라, 코로나19 이후에도 유사한 바이러스의 습격이 인류를 덮칠 것을 경고한다. 생활 속에서 적정거리를 유지해야 하고 배려있는 소통과 교류에 익숙해야 한다.

포스트코로나의 뉴노멀(New normal)을 다시 정리해 보아야 하며 새로운 환경과 질서를 만들어가야 한다. 디지털과 온라인 소통을 다시 들여다 보아야 하고, 소비문화와 레저환경도 바뀌어 가야 한다. 급격하게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듯한 환상은 버려야 하고, 차분하게 새로운 질서를 생각해야 한다. 경제를 다시 일으켜야 하지만, 급하게 모든 문을 열 수 있을지는 생각해 보아야 한다. 빠져나가는 터널의 끄트머리에 또 어떤 복병이 기다리고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전으로 돌아가지 못할 게 분명하다면 새롭게 만날 세상을 사려깊게 준비해야 한다. 방역과 의료체계, 소통과 협력의 양태, 국가와 시민사회의 역할, 사람 간 관계형성과 유지방식, 과학문명과 세계질서의 변화 등 헤아려야 할 과제가 차고 넘친다.

이럴수록 차분히 신중하게 정비하여 내일을 준비해야 한다. 반갑지만 찬찬히 헤아려야 한다. 흥분하여 옛 모습으로 달려가기 보다 차분하게 포스트코로나를 맞아야 한다. 어려웠던 시간을 함께 견뎌준 모두에게 고마운 마음이다. 마지막 언덕을 아름답게 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