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직개편 논의 올스톱
논란 피하고 민생대책 집중
지선 후 재논의하기로 정리
향후 국회서 정면충돌 예고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과 추경호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간사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정부조직개편 관련 브리핑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는 정부조직 개편없이 출범할 예정이다. 지방선거 전에 조직개편을 두고 싸우지 않고, 국정과제·민생대책에 집중하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다만 6월 지방선거가 끝난 이후에는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놓고 국회에서 여야간 정면충돌이 벌어질 우려가 높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측은 7일 현 정부의 조직체계에 기반해 조각 인선을 단행, 조직 개편은 새 정부 출범 뒤로 미루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은 이날 오전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조각도 현행 정부조직체계에 기반해 추진하기로 했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추경호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간사는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정부 조직개편이라는 형태의 논의는 이제 더이상 인수위에서는 없다”고 못박았다. 문재인 정부의 조직체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장관 후보자를 임명하겠다는 뜻이다.

안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여가부 장관도 이번 조각에서 발표할 예정”이라며 “임명된 여가부 장관은 조직을 운영하면서 그 조직에서의 문제점이 무엇인지와 국민을 위해 좀 더 나은 개편방안이 있는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임무를 띤다. 여가부 장관이 그 역할을 맡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체설이 돌았던 중소기업벤처부에 대해 최지현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다시 한번 중소기업벤처부를 폐지할 계획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현행 정부조직대로 인선 예정 중”이라고 말했다.

추 의원은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원점으로 돌린 것이냐’는 질문에 “공약은 현재 유효하다”면서도 “하지만 공약을 어떤 식으로 정부조직 개편에 담아야 할 것인지 여러 견해가 있어서 이걸 그대로 밀어붙일 사안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인수위가 정부조직 개편을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힌 데 따라 내각 인선 발표 작업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