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려한 경관·희귀식물 자생 등
군 “문화유적 인정, 뜻깊은 성과”

영덕 옥계 침수정의 여름. /영덕군 제공
[영덕] 영덕의 ‘옥계 침수정’ 일원이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됐다.

1일 영덕군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독특한 경관이 연이어 펼쳐지고, 선조들의 자연 향유 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영덕 옥계 침수정 일원’을 지난달 25일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고시했다.

명승은 유적과 주위 환경이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는 지역을 국가 법률에 따라 지정하는 문화재다.

침수정이 있는 영덕 옥계는 오랜 세월 동안 거대한 암반 위가 침식되면서 형성한 폭포, 연못, 돌개구멍, 소 등이 독특하면서 수려한 자태를 뽐내는 곳이다. 돌개구멍은 암반이 마모된 구멍을 가리키고 소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웅덩이다.

계곡 중심에는 침류재 손성을(1724∼1796)이 조선 정조 8년(1784)에 지은 정자인 침수정이 들어서 있다.

손성을은 침수정 주변으로 세심대, 구정담, 탁영담, 부연, 삼귀담, 학소대 등 아름다운 지형지물 37곳에 이름을 지어 옥계 37경으로 삼았다.

옥계와 침수정은 선조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명소였다.

1834년 제작된 조선전도인 청구도에 ‘옥계’가 표시돼 있고 18∼19세기 여러 문인 시문에 침수정과 옥계 일대 경관이 묘사돼 있다.

침수정 주변은 소나무가 우거진 숲속에 회화나무와 느티나무 등이 자라고 있고 암벽 사이에는 희귀·멸종위기 식물인 ‘둥근잎꿩의비름’ 자생지가 있어 생태적으로도 중요한 곳이다.

이희진 군수는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인 도천숲과 더불어 영덕의 자연환경이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뜻깊은 성과”라고 말했다.

/박윤식기자 newsy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