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교육결손·학습권 보호
오미크론 대비 학사운영안 발표
이동형 PCR검사팀 운영 등
방역 강화 비상대응체계 구축

대구·경북지역에서 3월 신학기 정상등교가 이뤄진다.

9일 대구시교육청과 경북도교육청은 학교방역 강화에 중점을 둔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방역 및 학사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학사지원의 방안은 지난해 전국 최초 ‘전면 등교’의 성공적 경험을 바탕으로 오미크론 확산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 구축 및 방역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배우며 성장하도록 할 방침이다.

대구시교육청은 3월 개학과 함께 모든 학생의 ‘정상등교’를 원칙으로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와 교육결손 최소화에 힘을 쏟기로 했다. <사진>

올해 학사운영은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 운영을 통한 안전하고 지속적인 학사운영 △학교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현장 중심의 대응체계 운영 △오미크론 확산에 대비한 학교 내 방역 강화를 위한 기본 환경 조성 등을 기본 방침으로 세웠다.

특히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학교 방역 강화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신속항원 신속항원검사 도입·지원으로 학교 내 확진자 발생하면 간소화된 학교 실태조사로 접촉자를 선정하고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한다.

이 검사는 학교의 일시적 관찰실 등을 활용한 별도 공간을 설치해 학교에서 손쉽게 자가진단키트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 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추가 감염을 밝혀내 학교 수업을 빨리 정상화하고자 3월부터 이동형 PCR검사팀을 운영키로 했다.

또 대구시교육청은 학교에서 접촉자 분류 및 신속항원검사 시행 등 학교 중심 대응체계 운영으로 학교의 방역업무가 늘어날 것을 대비해 104곳 학교에 보건교사와 보건시간강사를 추가 배치하고, 각급 학교에 방역전담인력을 지난해보다 279명 늘어난 3천798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도 원활한 교육활동 운영을 위해 학교별 학사 운영 유형을 ‘정상 교육활동’과 ‘전체등교+교육활동 제한’, ‘일부등교+일부원격수업’, ‘전면 원격수업’으로 구분해 △학내 재학생 신규 확진 비율 3% △학내 재학생 등교 중지(확진+격리) 비율 15% 두 가지 학교 단위 지표를 설정해 등교 유형 전환 기준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유치원·초등학교 1∼2학년·특수학교(급)·돌봄·소규모·농산어촌학교는 매일 등교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어느 한 지표가 기준을 초과할 시에는 전체 등교를 원칙으로 하되 교육활동을 제한하거나 밀집도 조정을 통해 일부 학생의 원격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학교단위 전면 원격수업 전환 기준은 단위 학교에서 정해 학교비상계획 수립 시에 반영한다.

경북교육청은 원활한 학사 운영을 위해 23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방역인력 3천580명을 지원하고, 방역물품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엄중한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등교가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 등을 통해 내실있는 대체학습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