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서민 대책 관련 질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의 선긋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권교체 여론이 50%를 넘자 ‘정치적 거리두기’에 나섰다는 평가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소상공인 및 서민 대책과 관련, “코로나19와 관련된 대한민국의 국가 지출은 정말 쥐꼬리”라며 “정부가 자기 책임을 다하지 않고 100조원의 방역 비용을 국민에 부담시켰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민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석해 “정부가 인색해 쥐꼬리만큼 지원해 국민들이 고통을 받게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전 국민 6차 재난지원금을 주장했으나, 정부의 반대에 막혀 공약을 철회한 바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달 2일 선대위 출범식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를 거론하기도 했다. 특히, 이 후보는 “부동산 문제로 국민께 고통과 좌절을 드렸다”며 사과했다. 그는 당시 연설에서 ‘이재명 정부’를 7차례 언급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다. 이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이기도 했다. 이 후보는 지난 2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건설이 중단된 신한울 3·4호기와 관련해 국민 여론에 따라 공사 재개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당시(건설 중단)에도 국민에 따라서 결정했지만, 반론들도 매우 많은 상태”라며 “그 부분에 관한 한 국민 의견이 우선돼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이외에도 이 후보는 지난달 14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소에선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구조조정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 선박을 조기 발주하는 약속은 지켰지만, (노조가 원하는) 결과를 못 만든 데 대해서는 문제 제기하고 책임 묻는 것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대통령 후보가 약속을 안 지키는 게 너무 당연하게 돼 있어서 불안감이 있는 것 같다” “(저는) 걱정 안 해도 된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국회의 한 관계자는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과 거리를 두는 것은 아닐 것”이라면서 “다만, 선대위와 청와대 간의 소통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