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길수 수필가
강길수 수필가

장마철보다 지루한 가을장마가 잠시 멈춘 출근길이다. 처서 아침이다. 학교 뒤 담장 곁을 지나가는데, 누가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나지막한 작은 나팔꽃 한 송이다.

자세히 바라다본다. 나팔꽃 덩굴은 삼사십 센티미터 정도 자란 망초 대를 감고 올라가다가 중간쯤에서 남보랏빛 꽃 한 송이를 피워냈다. 나팔꽃 줄기와 망초의 대는 담장 콘크리트 벽과 보도블록 사이의 좁은 틈바구니에서 싹터 올라 자라났다. 둘 다 어려 보인다. 용케도 미화원의 풀 뽑는 손길도 피했다. 그러잖아도 근자에 주위에서 나팔꽃이 줄어간다는 느낌이 들었었다. 한데, 이 척박한 환경의 틈에 망초와 어우러져 살면서 꽃을 피우다니 반갑고, 기쁘고, 고맙고, 미안한 마음이 한꺼번에 몰려왔다.

네댓 해 전까지만 해도 이맘때면, 우리 아파트 낮은 담벼락에 나팔꽃이 많이도 피어났었다. 짙은 핑크빛과 남보랏빛 나팔꽃들이 한데 어우러져 아침마다 축제를 벌였다. 떠오르는 해님 따라 새로 밝은 아침을 노래하며 일터로 가는 사람들에게, ‘오늘도 우리 기쁘게 살아내어요!’하고 활짝 웃는 얼굴로 인사했었다. 그런 날엔, 나팔꽃 생기를 듬뿍 받아 하루가 더 즐거웠었다.

기쁜 마음 안고 사무실로 향했다. 여남은 걸음을 가다가 문득, 사진 한 장이라도 남기고 싶어졌다. ‘퇴근길에 찍자’하는 생각이 나자 ‘아침나절이 가면 나팔꽃은 지잖아!’하고 속말이 나왔다. 되돌아가 핸드폰 사진 한 장을 찍었다. 별반 변한 게 없는데, 주위에서 나팔꽃이 줄어드는 현상이 기후변화 때문이 아니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했다. 또, 주어진 메마른 환경을 탓하지 않고, 묵묵히 함께 살아내는 망초와 나팔꽃이 사람보다 나아 보였다. 서로 자기만 살려고 한다면, 둘 다 저리 성하게 자라 꽃피우지 못했을 테니까.

저녁에 집에서 핸드폰 사진을 열어보았다. 구석구석 새로 살피고 싶어서였다. 망초도 안개꽃보다 작은 흰 꽃들을 피우고 있었다. 나팔꽃 줄기는 망초의 온몸을 휘돌아 감고 올랐다. 처음 볼 때는 나팔꽃과 그 잎 두어 개, 망초 잎과 약간 휘어질 듯 서 있는 망초 대와 그 머리의 흰 꽃들이 전부였다. 열악한 틈에서 움터 자라나고, 꽃피워 열매 맺으려 서로 보듬고 살아내는 나팔꽃과 망초. 그 삶 안에 우리 생태계와 우주가 하나 되어 녹아있는 것만 같았다. 마치, 무한소와 무한대가 하나로 이어 있듯이….

이방원의 하여가와 성삼문의 단심가가 떠오른다. 그런 건 인간 욕망덩어리일 뿐, 저 나팔꽃과 망초가 어우러져 사는 삶에는 비교될 수 없다. 모든 존재의 만남은 우연이면서 또, 필연이다. 나팔꽃 씨앗과 망초 씨가 공교롭게 저 담장 밑 틈바구니에 나란히 떨어진 것은 우연일 것이다. 하지만, 거기서 함께 싹트고 자라나는 일은 필연이다.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만일 저 망초가 인간이라면, 자기 몸을 저렇게 칭칭 감아 오르는 나팔꽃 덩굴을 가만히 놔둘까. 적폐로 몰아세우지 않을까.

인간은 자연을 배우며 살아야 할 존재다. 지구란 행성의 생태계 안에서, 어우러져 살아내야 할 공동체 일원으로 태어났기 때문이다. 이런 나팔꽃과 망초의 공존처럼….

우리나라도, 국민도 이렇게 공존할 수는 없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