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학자 목은 이색 탄생한 곳
조선 인조 8년 영양 남씨 정착 후
후손들이 터 잡아 반촌 형성
문화재·전통가옥 40여호 존재

문화재청이 21일 영덕 괴시마을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했다.

영덕 괴시마을은 경주 양동마을, 안동 하회마을, 영주 무섬마을, 성주 한개마을에 이어 국가민속문화재 중 민속마을 전국 8번째, 경북 5번째로 지정됐다.

영덕 괴시마을은 고려후기 학자 목은(牧隱) 이색(1328∼1396)이 태어난 마을로 함창 김씨(목은 선생의 외가)가 처음 터를 잡았다. 이후 조선 인조 8년(1630년) 영양 남씨들이 정착한 이후 그 후손들이 세거해 온 집성 반촌(班村·양반이 모여 사는 동네)이자 전통 마을이다.

1796년 영해부사 황은이 목은과 그의 부친인 이곡을 기리며 세운 비석에 따르면 본래 마을 이름은 ‘호지촌’(濠池村)이었다. 근처에 늪이 많고 연못이 있어 붙은 지명이었다.

그런데 목은이 자신의 고향 마을이 중국 원나라 학자 구양현(1273∼1357)의 마을인 ‘괴시’(槐市)와 비슷하다는 이유로 현재 명칭으로 바꿔 불렀다고 한다. 마을에는 경북도가 지정한 문화재를 포함해 전통가옥 40여호가 존재한다.

대부분의 가옥은 안동 지역 상류주택 형식으로 알려진 뜰집에 사랑채가 튀어나온 날개집 모습을 한다. 뜰집은 안채, 사랑채, 부속채 등이 하나로 연결돼 ㅁ자형을 이루는 주택이다.

아울러 주인이 거처하는 방인 상방 앞에 설치한 통로 기능 공간인 ‘통래툇간’(通來退間) 흔적을 살필 수 있고, 지형 영향으로 가옥이 전반적으로 서향인 점도 특징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뜰집은 안동을 거쳐 태백산맥을 넘어 조선 후기 영덕에 이르기까지 건축문화의 전파와 인적 교류 등 인문적 요인에 의한 건축의 영향관계를 살필 수 있는 귀중한 유산”이라며 “조선 후기 주택 건축의 변화와 다양성을 보여준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영덕군은 오는 29일 괴시마을 괴정 앞 야외무대에서 김현모 문화재청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희진 영덕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기념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영덕/박윤식기자

newsy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