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법적·행정 책임 묻겠다”
강력대응 예고와 계속된 설득에
음식물쓰레기 운반·처리 재개
市, 중단 기간 임시적환장 운영
환경처리원 동원 긴급수거 나서

영산만산업의 가동 중단으로 포항시가 긴급하게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나섰다. /포항시 제공

속보=직원들의 퇴직 등을 이유로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중단하고 있던 (주)영산만산업<본지 6월 26일자 5면 보도>이 3일만에 업무 재개를 결정했다. 이는 포항시의 강력한 대응 예고와 함께 진행된 설득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분석된다.

28일 포항시에 따르면 지난 24일 가동을 중단했던 영산만산업이 27일 오후 2시부터 정상적인 시설 가동에 들어갔다.

앞서 처리 중단 기간에 포항시는 비상 수거대책을 마련해 호동 쓰레기 매립장 내에 임시 적환장을 운영하고, 대행업소 7개사와 포항시 소속 환경관리원 등을 동원해 긴급 수거처리에 나섰다.

24일부터 28일까지 수거한 음식물쓰레기는 총 421t으로, 총 차량 69대에 136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이는 영산만산업의 가동 중단 이후 포항시가 법적·행정적인 책임을 묻겠다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히는 한편, 업무재개를 위해 수차례의 설득 과정을 거친 것이 적절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즉, 영산만산업으로서는 책임에 대한 부담과 동시에 업무 중단에 따른 수익감소 역시 한몫을 했을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말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29일부터 영산만산업의 수집 및 운반 처리가 정상적으로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며 “시에서도 민원 기동반을 운영해 호미곶과 문덕 등 영산만산업이 수거하지 못하는 곳을 처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