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연극축제 폐막작
극단골목길 `만주전선`
대구문예회관
10·11일

▲ 연극 `만주전선`

폭소와 풍자로 친일 행각을 꼬집은 연극 `만주전선`이 오는 10~11일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 무대에 오른다.

`만주전선`은 일제 식민지 시절 신분 상승의 꿈을 안고 만주국으로 달려간 젊은이들의 이야기를 다루며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은 출세 지향의 세태를 풍자한 작품이다.

지난해 한국연극 베스트7에 뽑혔으며, 올해 제36회 서울연극제 개막작으로 선정되는 등 호평을 받았다.

극단 골목길 상임 연출자인 한국예술종합학교 박근형 교수가 극작과 연출을 맡았다.

“역사의겨울이 바로 내면의 식민지성에 비롯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작품으로 이번 대구 공연을 앞두고 연극애호가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작품의 배경은 1940년경 일제 강점기로, 만주국 수도 신경(지금의 중국 창춘(長春))에 있는 어느 자취방. 정기적으로 모여 문학과 역사, 동북아 정세와 전쟁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치는 조선의 남녀 유학생들이 모이는 곳이다. 사실 그들은 모두 부와 명예를 누릴 수 있는 만주국 고위관리가 돼 일본인처럼 사는 삶을 꿈꾸고 있다. 본래 그들은 결연한 의지와 풍운의 꿈을 안고 풍진 날리는 만주벌판으로 떠난 조선의 엘리트들이지만, 조국의 독립을 도모하기는커녕 일본인과 동화되고 싶어 한다. 우리 근현대사에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은 일제 식민지 치하 시절, 신분 상승 꿈을 안고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모습에 서구화를 동경하는 한국인들의 초상이 오버랩 된다.한편 `만주전선`은 대구문화예술회관이 준비한 올해 마지막시즌축제인 `인대구겨울연극축제`(11월 30~12월 11일)의 폐막작이다.

공연 시간 10~11일 오후 4시.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