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질문 오늘부터… 성주 군민들도 참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경북 성주 배치문제가 물리적 집단행동을 지양하자는 공감대 형성과 함께 국회 논의를 통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투쟁위 측이 18일 국회를 방문, 이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촉구하고 나선데다 정부도 평화시위 보장을 약속함으로써 19일부터 예정된 국회 대정부 질문이 이 문제 해결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투쟁위, 반대결의안 주문에
정세균 의장·야당 원내대표
불통행정 공론화 입장 표명

한민구 국방·김관용 지사도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 주문

<관련기사 2면>

`성주 사드 배치 저지 투쟁위원회`(이재복 등 공동위원장 4명)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사드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국회서 반대 결의안을 낼 수 있도록 해줄 것을 강력 요구했다. 이에 우 원내대표는 “지역 주민과 충분한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해 많은 군민들을 흥분하게 만든 것은 어떤 이유로든 잘못됐고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국회 공론화를 예고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도 문제를 국회에서 풀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사드한국배치반대 전국대책회의 성주대책위 면담에서 “국민의당은 일관되게 사드배치를 안보·군사·정치·경제·외교·실효적 사유로 반대하고 있다”면서 “성주군민은 사드가 성주에 배치되기 때문에 반대하는 게 아니고 사드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다. 정부의 불통 행정에 분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전날 한 방송에 출연해 “정부 주장대로 사드배치가 국회동의 사안이 아니다 치더라도 이렇게 중대한 사안, 국민적 관심이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국민과 충분히 협의하는 것이 바른 태도”라면서 “국민의 대의기관인 의회가 이 문제를 아주 심도 있게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도 사드의 안전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평화적인 사드 집회를 보장할 것을 약속했다.

한민구 국방부장관은 이날 대구의 2작전사령부에 대구경북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들을 초청해 그간의 추진 경위와 논란이 되고 있는 전자파의 안전성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오는 21일 광화문광장에서 예정된 대규모 사드반대 집회와 관련, “성주군민들도 외부세력이 개입하지 못하게 하고 평화적 방법으로 하겠다는 말에 주목하고 기대하고 있다”면서 “그런 방향이라면 우리도 최대한 법 규정에 따라 충분히 의사 표현하도록 보호하고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도 이날 오전 성주군청을 찾아 사드배치와 폭력사태 등에 대한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군수를 중심으로 갑론을박하지 말고 평화집회로 대처하자”며 “국가안보도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함께 난제를 풀어나갈 것”을 당부했다.

한편, `성주 사드배치 저지 투쟁위원회`는 버스 1대를 이용해 군민 40명씩을 국회에 보내 19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국회 본회의 사드 관련 대정부질문을 참관할 예정이다.

/이창형기자

성주/전병휴기자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