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관계자 “한미, 군사적 효용성 따라 결론”
김 군수 등 단식농성 “모든 수단 동원해 저지”
일각선 “대구공항 이전과 바꿔먹기” 지적도

▲ 12일 오후 정부가 사드 배치지역으로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 일대를 사실상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자 단식농성에 돌입한 김항곤 성주군수(가운데), 배재만 성주군의회의장(오른쪽 두 번째), 이재복 사드배치반대범군민비상대책위원장(왼쪽 두번째)을 비롯한 도·군의원이 정부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용선기자

정부가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지역으로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 일대를 사실상 결정한 것으로 알려져 큰 파문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구공항이 대구 인근 경북 지역으로 이전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성주지역을 사드배치 부지로 결정한 것은 경북도민을 상대로 한 일종의 `바꿔먹기`, `끼워넣기`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미 국방 당국은 공동실무단이 성주를 최적 부지로 평가한 내용을 담은 이행보고서를 양국 군 최고 수뇌부에 보고하는 행정적인 절차를 마치는 대로 이르면 내주 배치지역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정부 소식통은 이날 “한미가 군사적 효용성 등을 면밀하게 따져본 결과, 공군 방공포대가 있는 성주지역을 최적합지로 결론을 내리고 양국 군 당국의 행정적인 승인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한미국방당국이 성주읍 성산리를 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은 군사적 효용성을 가장 높게 평가한 결과이며, 주택 밀집지역이 아니어서 주민 안전과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해발 400m 고지에 있는 성산포대는 성주읍과 1.5㎞ 떨어져 있으며, 인근 성산리에는 1천388가구, 2천800여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산리에 사드가 배치되면 사드의 최대요격거리(200㎞)를 감안할 때 미군기지가 있는 평택과 군산, 육·해·공군본부가 있는 충남 계룡대, 강원도 강릉 인근까지 북한 미사일을 커버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사거리 200㎞에 달하는 북한의 300㎜ 신형 방사포의 사정거리인 200km에서 벗어나 있는 것도 높은 점수를 받았고, 성주가 행정구역상 동해안 쪽에 위치해 중국을 덜 자극하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전해졌다.

성주 현지에선 이날 오후부터 격렬한 반대운동이 시작됐다. 김항곤 군수와 배재만 군의장이 무기한 단식에 들어갔으며, 13일에는 대규모 궐기대회가 개최된다. 경북도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구공항의 경북지역 이전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주가 사드 배치 지역으로 희생양이 됐다는 여론도 확산하고 있다. 김 군수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행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주 지역구인 이완영 의원 측은“국방부측에 문의한 결과 `아직 결정된 사실이 없다`는 답을 받았다”며 “정부가 전격적으로 처리할 게 아니라 주민들에게 미리 알려줘야 하는데 그런 과정이 무시돼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이 의원 측은 향후 대응 방향과 관련해 “지역주민들과 대책 논의를 하고, 도출된 결론을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사드 배치지로 성주 성산리로 결론났다는 보도에 대해 “주한미군 사드 배치 부지에 대해서는 말해줄 수 없다”고 일단 부인했다.

/김진호·박형남기자

성주/전병휴기자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